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경기교육청지부 집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경기교육청지부 집회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경기교육청지부

관련사진보기

 
학교 통장 계좌에 욕설의 의미가 담긴 '18원'이 입금되자 교육청 감사실이 입금자를 색출하고 이들에 대한 조사를 벌인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다.

전국공무원노조 교육청본부 경기도교육청 지부(아래 전공노 교육청지부) 등에 따르면, 입금자들은 경기도교육청 행정직 공무원이다.

지난달 26일과 27일 공무원 몇 명이 교원업무 일부를 행정실로 이관하는 '학교 업무 재구조화 시범학교' 공모에 응모한 A 중학교 계좌에 '항의 표시'로 18원을 입금한 것. 항의 전화를 한 공무원도 있었다. 그러자 경기도교육청 감사실은 입금자를 추적해 색출한 뒤 전화·소환 조사 등을 벌였다.

교원업무 행정실 이관에 반대하며 석 달 가까이 집회와 시위를 지속해온 전공노 교육청 지부는 이번 사태를 '탄압'으로 규정했다.

지난 8일 오후 성명을 통해 "18원 입금은 시범공모 강행에 대한 정당한 항의 표시"라며 "이를 탄압하는 치졸한 행위를 중단하고, 현장 의견 무시한 비민주적 시범학교 공모 강행부터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학교조직 혁신이라는 미명하에 교원들의 업무를 행정실로 떠넘기는 정책이 강력한 반대에 부딪히자 엉뚱한 곳에 화풀이를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안재성 전공노 교육청지부장은 9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공무원 몇 명이 항의 표시로 26일 즈음 입금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일로 감사실이 나서서 입금자를 파악하고, 입금자에 대한 조사까지 벌이는 것은 불합리하다. 정책 실패에 대한 면피로 보여진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감사실에서) 익명의 입금자를 어떻게 파악했는지도 밝혀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통장에 익명으로 욕설을 의미하는 18원이 입금되면 사실관계는 파악해야 한다"라고 해명했다.

'학교업무재구조화'는 경기교육청이 추진하는 사업으러, 교원들 업무 중 교육활동과 관련 없는 행정업무를 행정실로 넘겨 교원들에게 학생 지도 등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취지다.

지난해 11월 이 사업 내용이 알려지면서 전공노 경기도교육청지부 등의 반발이 시작됐지만, 교육청은 사업을 밀어붙여 지난달 17일 '학교 업무 재구조화 시범학교' 공모에 착수했다.

시범운영 대상 업무는 강사 등 인력 채용, 각종 안전 훈련, CCTV관리, 학교 방송실 운영 등이다. 공모 대상은 경기도 내 초·중·고 가운데 시범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20교다.

시범학교 공모에 응모한 것은 A 중학교 한 곳이다.

태그:#경기도교육청, #교원업무 행정실 이관, #전공노 경기교육청 지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