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현안대응TF 상임단장(자료사진).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현안대응TF 상임단장(자료사진).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8일 오후 4시 40분]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장모 최은순씨의 부동산과 관련해 "미니 신도시급"이라며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선대위 현안대응TF는 8일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 후보의 인사청문회 제출 자료 및 장모 최씨의 부동산 압류 내역 등을 확인한 결과, 윤 후보의 처가가 보유한 것으로 파악되는 부동산은 전국 17개 지역의 토지 47필지, 주택·상가 7개, 건물 1개 등 총 57개로 면적 19만1300평, 공시지가 344억2000만 원 상당"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이중 차명으로 보유 중이라는 의혹을 받는 부동산은 토지 8필지와 송파구의 호화주택 1개"라며 "이들의 면적은 총 16만8875평 상당으로 공시지가 총액만 228억500만 원에 달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TF는 "특히 경기도 성남시 도촌동 일대 16만여 평은 최씨가 부동산실명법을 위반해 취득한 것으로 기소돼 재판 중으로, 성남시 중원구청은 최씨에 대한 과징금 및 미납 취득세를 최씨 소유 다른 부동산에 압류한 상태"라며 "해당 토지는 전체가 자연녹지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인접한 대규모 주거단지로 인해 개발 기대가 높아 공시지가가 214억7000만 원에 달한다"라고 지적했다.

더해 "차명 보유 의혹을 받는 양평군 강상면 일대 1473평 땅 역시 인접 지역이 개발되고 있어 상당한 개발 기대를 받고 있다"라며 "과거에도 최씨는 아산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LH 토지 보상금으로 132억 원 상당을 지급받은 바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병기 TF 상임단장은 "대통령은 부동산 투기 행위를 강력히 규제하고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확보해야 한다는데 윤 후보의 처가는 각종 불법과 편법으로 막대한 부동산을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지금까지 확인된 부동산의 면적을 합하면 판교 벤처지구나 거제 해양신도시와 같은 미니 신도시 한 개 수준의 규모다. 철저한 검증을 통해 농지법,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등 혐의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도촌동 땅은 이미 5년 전 매각, 등기부동본조차 확인 안했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장모 최은순씨가 지난 1월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 출석해 요양병원 불법개설 요양급여 수급 혐의에 대한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법원을 떠나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장모 최은순씨가 지난 1월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 출석해 요양병원 불법개설 요양급여 수급 혐의에 대한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법원을 떠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오류투성이의 거짓 네거티브"라면서 "이재명 후보 부부의 공금 유용, 관용차 사적사용, 공무원 사적 활용 등 비리가 쏟아지자 물타기용으로 급조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국민의힘은 특히 민주당이 해당 보도자료 게시를 취소하고 사과하지 않는다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최지현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지난번에는 전(田)과 답(畓)을 헷갈려 사과하더니 이번에는 부동산 등기부등본조차도 확인하지 않아 오류투성이다"며 "(경기도 성남시 도촌동 땅을)이미 5년 전에 판 것은 등기부등본상으로도 명백히 확인되는데, 이런 것도 모르고 의혹을 제기하는가"라고 비판했다.

해당 도촌동 땅은 원래 윤 후보의 장모 최씨와 법적 분쟁을 벌였던 안아무개씨가 자신의 사위 명의로 절반 지분을 취득했다가, 윤 후보 처가 소유인 부동산개발회사 '이에스아이앤디'가 2016년 7월 임의경매로 해당 지분을 취득한 곳인데 이미 2016년 11월 제3자에게 매각했다는 설명이다. 최 수석대변인은 "안씨는 (장모) 최씨를 속여 돈을 빌려 위 토지를 취득한 사기혐의로 징역 2년 6개월을 받았고 최씨는 사기를 당해 오히려 큰 손해를 봤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 선대위 현안대응TF가 차명 보유 의혹을 제기했던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토지에 대해서도 "선산임을 이미 밝힌 바 있고, (그곳) 인근 강상면 교평리 토지는 차명이 전혀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최씨와 자녀 넷, 회사의 모든 부동산까지 전부 나열하고 있으나, 나머지 토지들도 대부분 30년 전부터 보유하고 있었거나 주거지·생업과 관련된 부동산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며 "이미 매각한 토지까지 전부 합쳐 '신도시급' 운운하며 부동산 공약과 결부시켜 말하는 것이 낯부끄럽지 않냐"고 비판했다. 

태그:#더불어민주당, #현안대응TF, #윤석열, #장모, #부동산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