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28일 오후 5시 3분]

유권자의 권리와 소수정당의 후보를 배려하라는 법원의 결정을 사실상 무시한 채 '선 양자토론 후 4자토론'을 고집해온 국민의힘에게 더불어민주당이 결국 양보했다. 이에 따라 '31일 양자토론, 2월 3일 4자토론' 실무협상이 곧 열린다는 소식에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단장 박주민 의원은 28일 입장문을 내고 "31일 양자 토론 참여를 재차 확인한다"고 했다. 또 "지상파 방송토론 실무회담 결과 2월 3일 오후 8시 4자토론을 하기로 합의했다"며 "이재명 후보가 31일 양자토론 참여의사를 명확히 했으니 윤석열 후보도 더 이상 조건을 달지 말고 4자토론에 참여하고, 이를 위한 실무협상에도 참여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박 의원은 서울시 영등포구 당사에서 입장문 발표 후 재차 국민의힘을 향해 "더 이상 조건 달지 말고 4자토론을 위한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거듭 말하지만 토론을 거부할 명분이나 핑계로 자꾸 양자협상이라든지 다른 것을 들고 나와선 안 된다"며 "27일날 (양자토론을) 하자고 했을 때 보다 많은 사람들이 봐야 하니 31일로 옮기자던 게 국민의힘이고, 법원 가처분으로 4자토론 하자고 했더니 방송사 중계 여부 등 확인 안 되는 방식의 토론을 또 고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런 모습들을 보면, 토론을 하겠다는 게 아니라 어떻게든 토론을 안 하고 싶다, 특히 4자 등 다자토론은 어떻게든 안 하고 싶다는 의사가 계속 보이는 듯하다."

박 의원은 또 "국민의힘이 양자토론이 자기네들 뜻대로 안 되면 '양자토론 안 됐으니 4자토론도 안 하겠다'고 나올 수 있는데 그래선 절대 안 된다"며 "언제까지 도망만 다니고 핑계만 댈 것인가. 4자토론에 대해서도 명확히 확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양자토론만 참여할 가능성을 두고 "국민의힘 입장은 양자토론을 우리가 받아들이면 4자토론도 참여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국민들 상대로 장난하는 게 아니지 않나. 그정도 신뢰는 보여주리라고 기대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방송토론 실무협상단장 성일종 의원은 즉각 민주당에게 "국민의힘이 제안한 1월 31일 양자토론과 2월 3일 4자토론 제안을 각각 수용해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에 따라 곧바로 실무협상의 개시를 요청드린다"며 "금일 늦은 시간이라도 실무협상이 재개될 수 있도록 즉시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정의당 반발 "담합행위" "대국민 사과해야"

하지만 양자토론에 반대하며 법원에 토론 금지 가처분 신청까지 냈던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양자토론 철회를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오늘 진행된 KBS 룰미팅은 2월 3일 진행될 지상파 3사 방송토론 룰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고, 3당 간의 실무협의나 합의를 하는 자리가 아니었다"며 "국민의당은 명확히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양자토론진행은 법원의 결정 취지를 무시한 '담합행위'임을 지적하면서 민주당에게 양자토론 합의 철회를 요청했다"고 했다.

정의당 역시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가 또다시 양자토론을 강행하는 것은 법원의 결정을 거스르고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며 "두 후보는 양자토론을 고집하지 말고 다자토론에 성실하게 임하라"고 비판했다. 또 "토론판을 흔들어서 국민 혼란과 불신을 준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한다"며 "윤 후보는 2월 3일 다자토론에 참여하겠다고 말로만 할 것이 아니라 참석승낙서를 공식적으로 보내서 TV토론 성사를 확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이재명, #윤석열, #TV토론, #대선
댓글5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