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19일 오전 대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전을 과학특별자치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19일 오전 대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전을 과학특별자치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대전의 명칭을 '대전과학특별자치시'로 바꾸는 등 대전을 대한민국 과학수도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는 또 윤석열 후보가 경남에 설치하겠다고 공약한 '항공우주청'은 대전에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19일 오전 대전 중구 선화동 국민의당대전시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전발전 구상에 대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안 후보는 "지난 50년 과학기술의 중심지로서 대한민국 산업화의 뜨거운 심장이었던 대덕 특구를 확장 발전시켜, 대전을 대한민국 '과학수도'로 만들겠다"며 "고 밝혔다.

이어 "이를 통해 과학수도 대전이 미래 대한민국에 필요한 첨단 과학기술 의 공급지가 되고, 기술기반 산업 육성의 메카가 되며, 수도권 중심국가에서 지방 중심국가로의 교체를 이끌어 내는 국가 균형발전의 주역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를 위해 "과학수도 조성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특별법을 통해 재정, 조직, 규제에 특례를 부여하고 대전광역시 명칭을 '대전과학특별자치시'로 바꾸어 그 위상과 권한을 강화하겠다는 것.

또한 행정 수도와 과학수도를 양축으로 충청권 혁신융합 메가시티를 조성하여, 특성화된 국가 균형발전의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정부 과학기술 부처와 관련 공공기관을 대전으로 이전하겠다"고도 약속했다. "과학수도는 과학기술 관련 정부 부처와 출연연구기관, 민간기업, 그리고 대학이 집적돼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그는 "현재 세종시에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를 우선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대전을 첨단 과학기술 융합 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면서 "대전지역의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우주연구원, 한화 등 기업연구소, KAIST 등의 연구역량을 융합한 '우주 국방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안 후보는 '대전, 세종 경제 자유구역'을 지정하고, '대전세종경제자유구역청' 설치를 적극 검토하며, 대덕밸리를 글로벌 초일류 과학기술 연구 허브로 도약시키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자신이 당선되면 "정부조직개편을 통해 과학기술부총리직을 신설하고, 청와대에 과학기술수석비서관직을 만들겠다"며 "저의 대전 과학수도 구상이 실현되면, 대전과 충청권은 제2수도권 의 위상으로 수도권 일극 체제를 전국적인 다극체제로 만드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안 후보는 질의응답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윤석열 후보의 항공우주청 설치 공약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항공우주청을 경남에 신설하겠다고 공약해 대전지역에서는 큰 반발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대해 안 후보는 "항공우주청은 당연히 대전에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현재 항공우주산업의 미래 전망이 아주 밝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나라가 한미미사일 협정에 묶여서 그동안 우리 실력에 비해 개발에 많은 장애들이 있었다"며 "현재 미국과의 격차가 굉장히 큰데, 우리가 가진 기술력이면 금방 따라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저는 반드시 ADD(국방과학연구소)와 항공우주연구원 등이 있고, 그런 연구가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행정도 이 곳에서 맡는 것이 시너지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관점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안철수, #대전과학특별자치시, #과학수도, #국민의힘, #항공우주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