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경남본부,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는 1월 10일 오후 창원고용노동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쿠팡에 대한 근로감독 실시"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는 1월 10일 오후 창원고용노동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쿠팡에 대한 근로감독 실시"를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물류업체 '쿠팡' 직원이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지만 회사가 피해자 보호 조치를 지대로 하지 않아 아웃팅 등 2차 피해를 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쿠팡 측은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와 조치를 취했다고 해명했다.

쿠팡 창원1센터에 3개월 계약직으로 입사한 ㄱ씨는 10일 오후 창원고용노동지청 앞에서 민주노총 경남본부,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와 기자회견을 열어 "근무하는 동안 직장 내 괴롭힘과 2차 가해, 성희롱을 겪어야 했다"며 쿠팡에 대한 근로감독 실시를 촉구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센터에서 코로나19 방역예방 업무(왓쳐)를 맡아온 ㄱ씨는 입사 후 관리자 ㄴ씨로부터 외모 평가 등 폭언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건을 겪을 때마다 바로 회사에 알렸고 조치를 요청했지만 창원1센터에서는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며칠이 지나 쿠팡 본사에서 내려와 조사를 했지만, 직장 내 괴롭힘 피해 일부만 인정받았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쿠팡은 오히려 가해자와 단둘이 화해하도록 자리를 마련했다"며 "그 자리에서 제가 성소수자인걸 알고 있다는 말까지 듣게 돼 더 큰 상처를 받았다"고 전했다.

ㄱ씨는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인 상황도 힘든데, 가해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저를 아웃팅(본인의 의도와 상관 없이 성적 지향이나 성별 정체성이 폭로되는 일)한 건 아닌지 불안했다"고 주장했다.

병원 입원 치료를 받기도 했다는 그는 "노조에서 공문을 보내자 그제서야 회사에서 안부전화를 하고 1개월 유급휴가를 줬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서 김한민 공공운수노조 전국물류센터지부장은 발언을 통해 "쿠팡 물류센터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과 관련해 노조하고 상담을 진행한 센터들이 있다"며 "고용노동부에서 직장 내 괴롭힘을 인정한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임수진 변호사(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는 "쿠팡, 정부는 노동자들이 노동에서의 인간의 존엄을 지킬 수 있도록, 더 이상 일터에서 노동자들이 고통받지 않을 수 있도록, 직장 내 괴롭힘 문제에 대해 즉각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직장 내 괴롭힘 등을즉각 수사하고 사업주 의무를 위반한 쿠팡 근로감독을 실시하라"고 촉구하며 창원고용노동지청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쿠팡 관계자는 "노조의 주장과는 달리 해당 직원의 직장 내 괴롭힘 신고에 대해 본부 조사팀을 파견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는 등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진행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후 가해자 징계 등 조사 결과에 상응하는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며 "향후에도 적극적으로 재발 방지 교육을 실시하고, 사건 발생 시 신속한 조사와 조치를 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고용노동지청 관계자는 "진정 내용에 대해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쿠팡,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민주노총, #창원고용노동지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