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사례가 확인된 가운데 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통해 입국한 외국인들이 방역복을 착용한 채 이동하고 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의 추가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향후 2주간 내국인을 포함한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예방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10일 격리조치를 하기로 했다.
▲ "오미크론 추가 유입을 막아라" 2주간 모든 입국자 격리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사례가 확인된 가운데 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통해 입국한 외국인들이 방역복을 착용한 채 이동하고 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의 추가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향후 2주간 내국인을 포함한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예방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10일 격리조치를 하기로 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국내에서도 부스터샷(추가접종)을 맞은 뒤에도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사례가 처음 나왔다.

부스터샷이 오미크론 감염을 방어할 중요한 수단이긴 하지만, 여전히 감염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이 국내에서도 확인된 것이다.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은 중증 예방 효과 등을 고려하면 추가접종이 여전히 중요한 방역 수단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19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까지 확인된 국내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178명 중 추가접종을 한 뒤 감염된 사례가 4명이라고 밝혔다. 이들 4명에게는 모두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들 4명 중 2명은 30대 내국인으로, 얀센 코로나19 백신으로 기본접종을 마친 뒤 추가접종을 한 사례였다.

1명은 지난달 19일 얀센 백신으로 추가접종을 했는데, 이달 3일 미국에서 입국했고 7일 경남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또 다른 얀센 접종자 1명은 지난달 13일 모더나 백신으로 추가접종을 하고 이달 12일 영국에서 입국한 뒤 14일 서울에서 확진됐다.

얀센 백신은 2차 접종을 해야 하는 다른 코로나19 백신과 달리 1차 접종만으로 기본접종이 완료되기 때문에, 2차례 접종이 추가접종이 된다.

나머지 2명은 이란발(發) 입국자-전북 관련 사례로 모두 내국인이고 전남에서 신고됐다.

이 2명 중 1명은 40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기본접종을 완료했고 지난달 5일 화이자 백신으로 추가접종을 한 뒤, 이달 10일 확진됐다.

다른 1명은 20대로 화이자 백신으로 기본접종을 했고 이달 9일 화이자로 추가접종을 했으나 3일만인 12일 확진됐다.

정부는 추가접종을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대책으로 꼽고 있으나, 오미크론 변이에서는 예방효과가 일정 수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정부가 발표한 사례를 보면 추가접종은 델타 변이에 90% 이상 효과가 있었지만, 오미크론 변이를 막는 데는 70% 이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2차 접종까지 마치고 화이자 백신을 3차 접종한 사람의 경우 델타형 변이 감염에는 94% 예방 효과가 있고, 오미크론 변이 감염은 71% 정도 효과가 있었다.

3차례 모두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사람의 경우 델타형 변이에 대해서는 93%,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는 76% 예방 효과가 있었다.

방역 전문가들은 추가접종 후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나왔더라도 추가접종이 중증 예방 효과 등에서 여전히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추가접종 후 오미크론 감염 사례에 대해 "(수가) 많지 않고 감염된다고 하더라도 위중증으로 악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확실하다. 훨씬 경미하게 앓게 된다"며 "이에 외국에서도 해당 사례가 많지만, 추가접종 전략을 바꾸는 것 없이 현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 당국은 추가접종이 여려 유형의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있어서 감염 자체뿐 아니라 중중 진행 가능성을 낮춰준다는 점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당국에 따르면 60세 이상에서 추가접종 후 확진군은 기본접종 후 확진군에 비해 중증(사망포함)으로 진행할 위험이 92% 이상 줄어든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달 26일(현지시간) 오미크론을 주요 변이로 지정했다. 국내에서는 이날 0시 기준으로 확정 사례가 총 178명 나왔다.

전파력은 인도 유래 델타형 변이보다 더 세다고 알려졌다.

오미크론 감염시 위중증 위험이 더 낮은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으나, 방역당국은 위중증도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