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19일 오후 서울 중앙지검 앞에서 ‘윤석열 후보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관련 직무유기 고발장’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19일 오후 서울 중앙지검 앞에서 ‘윤석열 후보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관련 직무유기 고발장’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19일 하룻동안 두 번이나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당의 '전면전' 선포에 국민의힘도 "새빨간 거짓말"이라면서 대응 태세에 나섰다.

19일 오후 2시 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는 윤석열 후보가 검사 시절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조우형씨가 부실대출을 알선, 수수료 약 10억 원을 챙긴 사실을 파악했음에도 입건조차 하지 않았다며 윤 후보를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민주당은 당시 법망을 피해간 조씨가 대장동 개발사업에 관여했고, 결국 2015년 기소됐던 만큼 윤 후보의 부실수사가 대장동 의혹의 출발점이 됐다고 주장해왔다.

이들보다 약 30분 전에는 선대위 법률지원단이 서울중앙지검을 찾았다. 피고발인은 또 윤석열 후보였다.

민주당은 윤 후보가 지난 10일 전라남도 목포시에서 10여 명과 저녁을 함께 먹은 뒤 후보 스스로가 직접 부담해야 하는 식사비를 내지 않았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또 참가자들이 '윤석열 후보께서 DJ(김대중 전 대통령)의 화합과 포용 정신으로 나라를 이끌어달라' '윤 후보님의 필승을 위하여 건배사를 올리겠다'고 말했다는 언론 보도를 토대로 이 자리가 공직선거법이 금지한 '선거에 관하여 기부행위를 한 것'에 해당한다고 봤다. 

민주당, 직무유기·선거법 위반 고발로 윤석열 직격
 
2021년 11월 19일 <조선일보> A03면에 게재된 <"남욱에겐 쇼핑백에 현금 담아 줘… 김만배측엔 계좌로 송금했다"> 기사.
 2021년 11월 19일 <조선일보> A03면에 게재된 <"남욱에겐 쇼핑백에 현금 담아 줘… 김만배측엔 계좌로 송금했다"> 기사.
ⓒ 조선일보PDF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선대위 법률지원단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도 방문했다. 이번에는 누군지 특정할 수 없는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수사팀 검사가 고발대상이었다. 그가 검찰청 내부 절차도 밟지 않은 채 참고인의 진술을 특정 언론사 기자에게 알리는 식으로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공무상 비밀을 누설했다는 혐의였다.

민주당은 그 근거로 11월 19일자 <조선일보> 기사 3건을 제시했다. ▲대장동 일대 아파트 분양을 담당했던 분양 대행업체 대표가 2014~2015년 남욱·김만배에게 43억 원을 전달한 사실을 확인했다는 기사의 서술과 ▲"(이 돈이 이재명 후보의) 성남시장 재선 선거비용으로 사용된 것으로 안다"는 참고인 진술 내용 ▲ "검찰 수사가 이재명 후보 주변을 향할 수밖에 없게 됐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는 표현 등은 수사팀 관계자가 일부러 유출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이유였다.

법률지원단 관계자는 "남욱·김만배에게 전달된 43억 원이 이 후보의 선거비용으로 사용됐다는 참고인 진술은 터무니 없는 허위사실"이라며 "특정 후보에게 불리하도록 명백한 허위사실이 담긴 참고인 진술을 유출해 보도가 나가도록 하는 행위야말로 선거의 중립성과 대의 민주주의를 해친다"고 봤다. 그는 "선거의 중립성을 해치는 허위사실 유포 행위에는 예외 없이 강력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국민의힘 "민주당과 이재명의 새빨간 거짓말, 사과하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오후 경기도 일산 서구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1 케이-펫페어(K-PET FAIR)일산' 행사장을 둘러본 뒤 차량에 올라타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오후 경기도 일산 서구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1 케이-펫페어(K-PET FAIR)일산" 행사장을 둘러본 뒤 차량에 올라타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새빨간 거짓말을 즉각 중단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기 바란다"고 맞섰다.

김병민 국민의힘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18일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의 선거법 위반 건을 언급하면서 검찰 고발을 운운하는 황당한 주장을 펼쳐서 바로잡고자 이양수 수석대변인이 즉각 정정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며 "그런데도 이 후보는 사실관계를 바로잡고 사과하기는커녕 이용빈 선대위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더 적극적인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나섰다"고 했다. 

그는 "윤석열 후보는 지난 10일 개인 식사 비용을 지불했다"며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이 주장한 '윤석열 후보는 1원 한 푼 내지 않았다'는 내용은 새빨간 거짓말이며 명백한 가짜뉴스에 해당한다"고 반박했다.

또 민주당의 고발을 두고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관제 선거를 치르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당장 거둬들여야 할 것"이라며 "분명한 자충수다. 거짓 주장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함께 사실관계를 속히 바로잡을 것을 다시 한 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태그:#민주당, #이재명, #윤석열, #국민의힘, #조선일보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