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금속노동조합, 민주노총 경남본부, 노동자생명과건강을위한 중대재해근절 경남대책위는 10월 28일 창원고용노동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하루 전날 발생한 대원강업 노동자 산재사망과 관련해 사업주 구속을 촉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민주노총 경남본부, 노동자생명과건강을위한 중대재해근절 경남대책위는 10월 28일 창원고용노동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하루 전날 발생한 대원강업 노동자 산재사망과 관련해 사업주 구속을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 대원강업 창원1공장에서 기계에 끼어 사망한 노동자가 열흘 가까이 되도록 장례를 치르지 못하고 있다.

노동자 A(33)씨는 10월 27일 오전 작업을 준비하던 상황에서 유압두권기 설비에 흉부가 협착됐고, 병원에 후송됐지만 사망했다.

이에 전국금속노동조합(아래 금속노조)은 산재사고 다음 날인 10월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기본적인 안전조치를 무시해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것에 대해 노동자들과 유족에게 사과하라"고 회사 측에 요구했다.

금속노조는 "사고가 난 현장에는 미처 펜스가 다 설치돼 있지 않았고, 언제든지 아무 제재 없이 설비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상태였다"며 "심지어 펜스 문에는 센서 하나 달려 있지 않았고 잠금장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현재 창원고용노동지청은 대원강업 창원1공장 전체가 아닌 해당 설비와 같은 분야에 대해서만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근로감독을 하고 있다.
  
"합당한 처벌" vs. "최선 다하는 중"
   
대원강업 창원1공장에서 발생한 산재사망 노동자의 유가족이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
 대원강업 창원1공장에서 발생한 산재사망 노동자의 유가족이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
ⓒ 인스타그램 캡쳐

관련사진보기

 

이 가운데 유가족과 회사 측이 합의가 되지 않으면서, A씨에 대한 장례를 치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신은 장례식장 냉동고에 보관돼 있다.
      
유가족인 고인의 형수 B씨는 11월 2일 A씨가 사용하던 인스타그램 계정에 글을 올려 호소했다. B씨는 "설비에 몸이 끼인 채 얼마만큼 혼자만의 고통스러운 시간이 흘렀을지를 생각하면 그 심정은 글로 표현할 수가 없을 정도"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사고 당일 오전 7시경 제 남편은 '이사 정리하느라 바쁘겠다. 고생하라'는 동생의 메시지를 (마지막으로 받았고), 시동생은 '정리 끝나고 초대하겠다'는 형의 메시지를 확인도 못 한 채 세상을 떠났다"고 덧붙였다.

고인의 형수는 "한순간에 저희는 산업재해자의 유가족이 됐다. 가족들이 너무 힘들어하고 있다. 유가족의 심정을 단순한 합의로만 대하는 대원강업 측에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더 큰 분노를 느낀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시동생의 억울한 죽음에 맞서기엔 저희 힘만으로는 부족하다. 도와달라"며 "대원강업 측이 억울한 죽음에 합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대원강업 관계자는 "회사 대표가 와서 유족을 만나고 있다. 회사 입장에서는 안타깝다. 빨리 마무리되기를 바라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재 원인에 대해선 "우리 회사에서 설비 관련한 산재사고가 난 지 20년 만이다. 이번 사고가 왜 났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고용노동부와 경찰이 조사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사고를 막기 위해 시설 점검을 강화하고 있으며, 여러 보강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창원고용노동지청 관계자는 "해당 공정 작업은 중지돼 있다. 회사에서 작업중지 해제 신청을 하면 심의를 거쳐 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며 "중대재해 책임 소재를 밝히기 위한 조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태그:#대원강업, #산업재해, #창원고용노동지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