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이탈리아 로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0월 31일(현지시각) 스콧 모리슨(Scott Morrison)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한국-호주) 양국은 저탄소 분야, 또 우주개발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여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함께하고 있다"며 "특히 수소경제 협력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 20분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 양자회담장에서 한·호주 정상회담을 가졌다. 그는 모두 발언에서 "마침 어제가 양국 수교 60주년이 되는 날이었는데, 총리님과 대화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영국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콘월에서 총리님과 나는 양국 관계의 격상을 약속한 바가 있다"면서 "그 실현이 빨리 이뤄지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국가 인프라, 국방·방산 분야에서도 굳게 손을 잡기를 바란다"면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총리님의 한결같은 지지에 항상 감사한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역내 평화에 함께 기여하길 바라며,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을 이른 시일 내에 공식 선언할 것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이렇게 카비스 베이 G7 정상회의 계기에 만나 뵙고 다시 한번 양자 회담을 갖게 되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올해는 양국 수교 60주년 해를 맞이했다. 대통령께서 조만간 호주에 방문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덧붙여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수립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스콧 모리슨 총리는 "한국 노태우 전 대통령이 서거하신 소식을 들었다. 이에 대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한국에서 이게 굉장히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관심을 표하기도 했다. 

한-호주 탄소중립 기술 파트너십 성명 공동 발표
호주 총리 "한국전 참전 용사들이 기다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양국 정상은 오늘 양자 회담을 계기로 '한-호주 탄소중립 기술 파트너십' 성명을 공동 발표했다"면서 "'한-호주 탄소중립 기술 파트너십'은 지난 4월 모리슨 총리가 문 대통령에 제안하며 논의가 시작되었고, 지난 6월 G7 정상회의 계기 한-호주 정상회담과 이후에 이루어진 후속 서신에서 양국 정상이 파트너십의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여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양국 정상 간 대화 내용도 소개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중견 국가이자 모범적인 민주주의 국가로서 양국이 다양한 글로벌 분야에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감으로써, 양국 국민들이 관계 발전의 실질적 혜택을 향유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모리슨 총리가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호주에 초청해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하자, 모리슨 총리는 호주를 연내에 방문해 줄 것을 재차 요청했다. 그리고는 "문 대통령이 방문하시면 한국전 참전 용사들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한국이 최근 독자기술로 개발한 우주발사체인 '누리호'의 비행시험을 실시했고, 위성항법, 우주탐사 등 분야로 우주개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면서 "양국이 우주개발 경험과 자산을 바탕으로 우주 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모리슨 총리는 "우주 분야에서 한국에 우수한 과학자가 많음을 잘 알고 있다"면서 "정상회담에 배석한 장관이 우주 분야도 담당을 하니,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한-호주 간 방산 분야에 대한 협력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는 한국전쟁에 파병한 전통적 우방국으로, 외교·국방장관 회의를 개최하는 등 국방 교류가 가장 활발한 나라 중 하나"라면서 "이러한 협력을 바탕으로 방산 분야에서도 협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모리슨 총리는 방산이 중요한 협력 분야라는데 공감했다. 

이날 모리슨 총리의 제안도 있었다. 그는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의 부작용을 해소하고 책임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G20 차원에서 국제적 규범을 논의할 필요가 있어, 내년 의장국에 2022년 G20의 의제로 제안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공감을 표시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한국의 광물자원 1위 공급 국가인 호주와의 핵심광물 분야 협력 강화는 긴요한 만큼 향후 '한-호 핵심광물 협력 대화' 등을 통해 우리 기업의 호주 내 자원개발 프로젝트 참여, 공동 R&D 등 구체 협력 과제가 도출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모리슨 총리는 "한국과 호주 간에는 장기간 에너지를 매개로 협력 관계를 성공적으로 유지해 왔고, 이제는 저탄소 기술과 수소를 중심으로 하는 파트너십으로 전환을 해가는 단계"라면서 양국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될 필요성을 강조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남북, 북미 간 대화가 조속히 재개되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외교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으며, 이에 모리슨 총리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을 계속 지지한다"고 호응했다. 

한편, 이번 한-호주 정상회담은 지난 6월 G7 정상회의 계기로 개최된 정상회담 이후 4개월 만에 이뤄졌다. 양국 간 실질 협력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는 계기로 평가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문재인, #스콧 모리슨, #한-호주 정상회담, #G20 정상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