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백신버스
 백신버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경기도가 외국인 밀집 사업장 등을 방문해 백신 접종을 해주는 '찾아가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버스'인 '백신버스'를 운영한다. 미등록외국인의 백신 접종률이 낮은 데 따른 조치다.

6일 경기도에 따르면, 1차 이상 접종률이 등록외국인(경기도 약 50만2000명)은 74.7%로 내국인 75.0%와 비슷하지만 미등록외국인(경기도 약 10만 명)은 55.9%(추정치)로  내국인 등에 비해 낮다.  불법체류 단속처벌 우려와 근로자·사업주의 접종 인식 부족, 복잡한 접종 절차 등이 미등록외국인 백신 접종률을 떨어뜨린 원인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경기도는 우선 외국인 노동자 명단이 확보된 사업장을 위주로 백신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6일부터 8일까지는 외국인 노동자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안산 지역에서 백신버스를 시범 운영한다.  이 기간 시·군별로 수요 조사를 실시해 10월 말까지 '백신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백신버스를 운영하는 것은 전국에서 경기도가 최초다. 백신 버스는 기존 외국인 노동자 이동 건강검진 사업으로 사용하던 버스를 그대로 활용해서 운영한다. 의사 1명, 간호사 2명, 운전원 1명 등 4명이 탑승한다.

경기도는 6일 오전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에서 첫 '백신버스' 운영에 들어갔다. 백신버스는 하루 100여 회분의 접종이 가능하다.

미등록외국인이라 할지라도 사업주가 발급한 근로사실증명서 등 신원이 확인된 경우에는 임시관리 번호를 부여해 현장에서 바로 예방접종을 한다. 이밖에 외국인 근로자 가족, 유학생, 내국인 미접종자도 본인이 희망할 경우 접종을 받을 수 있다.

30세 이상의 경우 '얀센'을 접종한다. 18~29세는 시·군별 백신 수급 상황과 대상자 여건을 고려해 mRNA 백신(화이자, 모더나 등)을 접종한다.

태그:#백신버스, #경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