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소속의 한 교수가 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 재조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소속의 한 교수가 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 재조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28일 오전 진행된 국민대학교 평의원회 논의 결과와 관련, 이 대학 핵심인사가 "김건희씨 논문 재조사 건에 대해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국민대 핵심인사는 <오마이뉴스>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논문 재조사 논의 여부에 대해 "평의원회에서 다룰 내용도 아니고, 현장에서 기타 안건으로 올릴 수 있는 내용도 아니었다"면서 이 같이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인사는 "(평의원회에서 김씨 논문 건을 논의할 것이라는 언론보도는) 완전 오보이며, 해당 내용을 처음 밝힌 교수도 무척 힘들어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인사는 "이날 평의원회에서는 이 사안을 논의하기 싫어서 논의하지 않은 게 아니고, 평의원회 규정상 논의할 권한이 없어서 그랬다"면서 "이에 대해서는 평의원들이 만장일치로 동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대 평의원회 규정을 보면 평의원회는 대학의 발전계획에 관한 사항, 학칙에 관한 사항,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사항, 대학 예결산에 관한 사항, 기타 총장이 부의하는 사항에 대해서 심의, 자문할 수 있다. 이 대학 평의원회에는 교원 4명과 함께 직원, 학생, 동문 등이 각각 2명씩 참여해 모두 11명(총장 추천 1명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서 상당수 언론들은 이 대학 평의원인 한 교수의 발언을 인용하는 형식으로 "28일 평의원회에서 정식 안건은 아니지만, 기타 안건으로 김건희씨 논문 재조사 건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국민대 핵심인사는 김씨 논문 재조사 여부에 대해 "대학 연구윤리위에서 재조사 여부를 검토하게 될 것"이라면서 "교육부도 공문에서 오는 10월 8일까지 재검토 계획을 밝히라고 한 것이지, '재조사를 하라'는 내용을 담지는 않았다. 재조사 여부는 연구윤리위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30일 교수회 '개방형 평의원회' 논의 주목

앞으로 국민대 교수회는 오는 30일 오후 2시 비대면으로 교수회 차원의 '개방형 평의원회'를 열어 김씨 논문 재조사에 대한 의견 표명 여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회의에는 교수회 회장단과 함께 일반 교수회 소속 교수들도 참석할 수 있다. 교수회는 지난 23일 오후 이 같은 내용을 국민대 전체 교수들에게 알린 바 있다.  

태그:#국민대, #김건희 논문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