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허성무 창원시장은 30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30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경남 창원지역 시내버스가 '준공영제'로 시행되어 서비스 질이 개선되고 업체 대표이사 급여는 공공기관 임원 수준으로 한정되어 3년 동안 동결되며, 중대한 부정행위가 단 1회라도 적발된 운송사업자는 바로 퇴출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30일 오전 시민홀에서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가진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허 시장은 "준공영제 시행 전의 시내버스 하면 떠오르는 핵심단어가 불친절, 무정차, 불만족이었다면, 준공영제 후의 시내버스는 친절, 안전, 정시성의 대명사가 될 것"이라며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초지일관 밀어붙였던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결실을 이루게 돼 기쁘다"고 소회를 밝혔다.

창원지역 시내버스는 그동안 ▲수익성 높은 노선 중심의 요금 경쟁, ▲공동배차제로 노선에 대한 책임감 결여, ▲불친절, ▲높아지는 재정지원 등의 지적을 받아왔다.

버스 지도감독 강화와 친절교육, 벌칙 부과만으로는 근본적인 개선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창원시가 이번에 '준공영제'를 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를 위해 창원시는 이미 준공영제를 하고 있는 5대 광역시의 사례를 참고하고 '연구용역'을 거쳤다. 창원시는 896일간 치열한 준비 과정을 거쳤다고 했다.

창원시는 2019년 3월 '준공영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준공영제 시행 논의를 시작했고, 2020년 1월에는 '통합산정제'를 시행해 재정지원의 합리성을 높였다. 그러나 올해 7월 시내버스 파업 사태를 맞기도 했다.

이후 더 적극적인 준공영제 협상에 나선 창원시는 협의 과정을 거쳐 지난 7월 26일 9개업체 노사 대표와 '준공영제 시행 협약'을 체결했던 것이다.

'창원형 준공영제'에 대해, 창원시는 "공공성, 투명성, 효율성, 서비스 개선이다"며 "대표이사 급여를 공공기관 임원 수준인 연 9500만원으로 한정하고, 이마저도 3년간 동결한다. 중대한 부정행위가 단 1회라도 적발된 운송사업자는 과감히 퇴출시킨다"고 했다.

또 창원시는 "꾸준히 제기되어 온 현금수입금 투명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권역별 현금수입금 공동계수장을 운영하고 CC-TV를 확대 설치하고, 버스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한다"고 했다.

창원시는 "서비스평가를 도입하여 서비스가 더 좋은 사업자가 더 많은 이윤을 갖게 한다"며 "준공영제 시행 후에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협약 갱신주기를 5년으로 명시하였다"고 했다.

허성무 시장은 "준공영제를 시작으로 창원시를 전국 최고의 대중교통을 갖춘 도시로 만들겠다"고 했다.

태그:#창원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허성무 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