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는 18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전국 동시 쟁의조정신청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전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따라 1인 릴레이 발언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진은 여는 발언을 하고 있는 조혜숙 전국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본부장.
 전국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는 18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전국 동시 쟁의조정신청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전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따라 1인 릴레이 발언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진은 여는 발언을 하고 있는 조혜숙 전국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본부장.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전국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본부장 조혜숙, 이하 대전충남본부) 소속 13개 의료기관노조가 공공의료 확충과 의료인력 확충을 요구하며 노동위원회에 동시 쟁의조정신청을 했다. 앞으로 쟁의조정기간 내 교섭이 타결되지 않으면 총파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대전충남본부는 18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전국 동시 쟁의조정신청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전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따라 1인 릴레이 발언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국보건의료노조, 동시 쟁의조정 신청
 

전국보건의료노조는 지난 17일 전국 135개 기관 122개 지부가 참여하는 동시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대전은 8개, 충남은 5개 의료기관지부가 참여했다. 100여 개가 넘는 지부가 동시에 쟁의조정을 신청하는 것은 23년 보건의료노조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전국보건의료노조는 지난 5월 말부터 대정부교섭과 산별중앙교섭, 현장교섭을 진행해왔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중앙노동위원회와 각 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 신청서를 제출했다.
  
보건의료노조는 15일간의 쟁의 조정기간 내에 합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만약 이 기간 내에 교섭이 타결되지 않으면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거쳐 9월 2일부터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지금 자신들에게 필요한 것은 박수가 아니라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 이상 버티지 못해 탈진하고 지쳐 사직하는 현실을 바꾸기 위해 인력확충과 처우 개선이 절실하다는 것. 또한 공공의료 확충과 조속한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여는 발언에 나선 조혜숙 대전충남본부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우리는 이제 더 이상 버틸 수가 없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보건의료 노동자에게 언제까지 희생을 강요할 것인가"라면서 "지난 2020년 대통령도 나서서 공공의료 인력을 확충하겠다고 했지만 말 뿐이었다"고 했다.
  
이어 "공공의료기관은 전체 의료기관의 10%도 되지 않는다. 그러나 코로나19 환자의 80%의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공공의료기관은 코로나 환자뿐만 아니라 일반 환자도 돌봐야 한다"며 "고맙다, 고생한다는 말만 할 게 아니라 인력 확충을 요구하는 우리의 정당한 요구에 이제는 응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용민 민주노총세종충남본부장은 연대발언을 통해 "보건의료 노동자들은 전시와 다름없는 코로나19 재난의 최일선에서 버티고 버텨왔다. 자신의 가족과 건강도 돌보지 못한 채 1년 6개월을 넘게 희생해 왔다"며 "그러나 정부는 입만 열면 K-방역을 자랑하면서도 인력확충 약속은 지키지 않고 있다. 언제까지 계속 이렇게 방치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신규 간호사 44.5%가 1년 안에 그만두는 현실"
 
전국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는 18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전국 동시 쟁의조정신청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전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따라 1인 릴레이 발언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진은 현장 발언 장면.
 전국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는 18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전국 동시 쟁의조정신청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전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따라 1인 릴레이 발언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진은 현장 발언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현장 발언도 이어졌다. 충남지역 한 의료원 코로나19 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A씨는 "환자분들은 식사와 간식, 청소, 택배 등 각종 물품을 요구한다. 병원식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먹고 싶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거나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경우도 있다"며 "갈수록 늘어나는 환자들의 무리한 요구와 폭언은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의 마음에 상처를 내고, 자존감을 떨어트리고,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지치게 만든다. 제발 갑질과 폭언, 폭행을 멈춰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런 힘든 상황의 스트레스와 번아웃을 견디지 못하고 의료현장을 떠나는 동료를 볼 때, 선배 간호사로서 후배들에게 앞으로는 더 나아질 거라고 말하지 못하고, 떠나보내야 하는 것이 너무 속상하고 마음이 아프다"고 토로한 후 "공공의료 확대, 보건인력확충을 하겠다던 정부의 말들을 믿고 열심히 근무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의료진의 희생과 헌신으로 코로나시대를 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코로나19를 넘어서도 앞으로 또 다른 감염병이 발병할 거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감염병이 온다면, 또다시 의료진의 희생과 헌신으로 감염병 환자의 간호업무를 해야 한다면, 다시는 감염병 간호를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대전충남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코로나19는 장기화되고 있다. 델타 변이 확산으로 집단면역 계획이 어려워지고 있고, 이제 겨울 5차 대유행까지 예고된다. 더 이상 임시 파견과 자원봉사 위주 땜질식의 인력정책으로는 안 된다"며 "거리두기 강화-백신 수급대책 중심의 방역 정책은 한계에 다다랐다. 무엇보다 감염병 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공공의료 강화와 보건의료인력 확충할 수 있는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의료인력 부족 문제는 폭발 직전이다. 3교대 간호사의 80.1%가 이직을 고려하고 있고, 신규 간호사의 44.5%가 1년 안에 그만두는 현실"이라며 "우리 보건의료노조는 정부가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놓지 않으면 소진과 이탈로 더 이상 지탱할 수 없는 의료인력 붕괴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마친 대전충남본부 및 각 지부 임원들은 대전시청 인근 7개 지점에서 '1인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가 사용자 및 정부에 요구하는 것은 공공의료 확충 및 강화 3가지와 보건의료인력 확충·처우개선 5가지 등 8가지의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한 방역 대책 마련이다.

우선 공공의료 확충 요구안으로는 ▲감염병전문병원 조속한 설립, 코로나19 치료병원 인력기준 마련과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전국 70개 중진료권마다 1개씩 공공의료 확충 ▲공공병원의 시설·장비·인력 인프라 구축과 공익적 적자 해소 등이다.

또한 보건의료인력 확충·처우개선안으로는 ▲직종별 적정인력기준 마련 및 간호사 1인당 환자 수 법제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 확대 ▲규칙적이고 예측 가능한 교대근무제 시행 및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제도 전면 확대 ▲5대 불법의료(대리처방, 동의서, 처치·시술, 수술, 조제) 근절 ▲의료기관 비정규직 고용 제한을 위한 평가 기준 강화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의사 인력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 등이다.

태그:#보건의료노조, #쟁의조정신청, #총파업, #공공의료확충, #의료인력확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