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B원감이 훔쳐갔다가 유치원에 되돌려 놓은 명화.
 B원감이 훔쳐갔다가 유치원에 되돌려 놓은 명화.
ⓒ 제보자

관련사진보기

 
유치원 돈으로 물품을 셀프 결재한 뒤, 이들 물품을 여러 차례 자신의 집으로 가져간 서울 공립 병설유치원 원감에 대해 중징계 요구와 함께 수사 의뢰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직 유치원 원감이 교육기관 물품 절도 행위로 중징계 처분을 받게 되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전문가용 물품' 왜 결재했나 봤더니..."사적으로 횡령"

25일, 서울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이 교육청은 지난 1월 27일부터 29일까지 서울 A초 병설유치원 B원감과 C원장(A초 교장)에 대해 실지감사를 벌였다. 'B원감이 2년에 걸쳐 수업활동과 무관한 전문가용 미술용품 등을 유치원회계로 구입해 사적 취득하고, C원장은 비위행위를 감추려 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서다. 

서울시교육청 감사 결과 '원감 B씨는 2019년 3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약 2년에 걸쳐 유치원 수준에 맞지 않는 고급 품목들을 유치원 회계로 집행하고, 이 물품들 가운데 일부를 집에 가져가는 등 사적 이용한 사실이 적발됐다. 서울시교육청이 확인한 전체 36종의 구입 품목 가운데 10종이 사적으로 횡령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B원감은 같은 기간 모두 26차례에 걸쳐 무단지각, 무단조퇴, 근무지 미복귀 등의 복무 위반행위를 벌였다. 근무시간 중인데도 유치원 도서실에서 여러 차례 휴식을 취한 사실도 확인됐다. 

서울시교육청은 B원감에 대해 업무상 횡령, 복무 의무 위반과 근무 태만 등을 적용해 중징계를 요구하기로 했다. 업무상 횡령 혐의에 대해서는 고발과 수사의뢰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원감은 원장 승진을 앞두고 있는 상태다.

원감의 절도 의혹 등 비위 행위를 보고받고도 이에 대한 은폐를 최소 2차례 이상 시도한 C원장에 대해서도 경징계 요구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 같은 감사 처분 사실을 지난 15일 해당 원감과 원장에게 통보했다. 해당자들이 30일 안에 재심을 청구하면 처분 심의위를 열게 되며, 재심을 청구하지 않으면 곧바로 징계위원회를 열게 된다.

"공교육 기관에서 벌어져서는 안 될 중대 사안"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민원제보를 받고 여러 가지 감사 기법을 동원해 심혈을 기울여 감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공교육 기관에서 벌어져서는 안 될 중대 사안으로 판단해 중징계 요구 등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지난 1월 13일자 기사 <정신 나간 원감... 공립유치원 용품 수차례 절도>(http://omn.kr/1rmbz)에서 "현직 원감이 자신이 근무하는 유치원 용품 수십 개를 훔쳤다가, 문제가 되자 되돌려 놓은 사실이 확인됐다"며서 "해당 유치원 원감은 <오마이뉴스>에 '죄송하다'면서 관련 사실을 시인했다"고 보도 한 바 있다.
 

태그:#절도 원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