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초광역협력 실행전략 토론회’
 3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초광역협력 실행전략 토론회’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3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초광역협력 실행전략 토론회’
 3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초광역협력 실행전략 토론회’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 추진과 관련해 풀어야 할 숙제로 '재정 지원', '중앙부처 특별지방행정기관-기존 혁신도시와 관계 정립'이라고 제시했다.

김 지사는 3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초광역협력 실행전략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지금 진행되고 있는 메가시티, 행정통합, 초광역협력은 반짝하는 사업이 아니라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수도권과 맞서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상생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했다.

재정 문제를 거론한 김 지사는 "이대로라면 광역특별연합은 성공하기 어렵다"고 말하고, "수도권은 정부가 국비를 투자해 플랫폼을 만들어 놓고 비수도권은 지방정부더러 알아서 하라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광역특별연합의 사업이 정부의 특별지방행정기관(지방청) 사무와 겹치거나 충돌할 수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했다.

기존 혁신도시 발전전략과 메가시티의 관계 정립과 관련해 김 지사는 "참여정부 때 발표한 2단계 균형발전전략에 초광역 단위의 발전전략이 같이 포함돼 있었다"며 "메가시티는 균형발전의 단계적인 진화과정에 따른 결과"라고 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자치분권위원회를 비롯해 국토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 여러 국책연구원, 그리고 부울경의 각 시도 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역이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일자리와 더 좋은 삶의 질을 제공할 수 있는 초광역 경제권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주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을 시작으로 초광역 협력이 지역균형 뉴딜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동남권 메가시티 실행 전략'을 구체화하고, 과제별 실현방안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발제에 나선 김태영 경남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은 "국가균형발전 및 초광역 행정수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메가시티 추진의 당위성으로 들며 "부울경이 1시간 생활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국가균형발전, #동남권 메가시티, #김경수 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