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2.25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2.25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오는 26일 드디어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된다. 방역에 중요한 분기점이 될 상황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은 '백신 정치'를 거듭 경계하는 한편, 집권여당으로서 민생 해결에 더욱 힘쓰겠다고 공언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마침내 내일(26일) 우리 국민께서 기다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며 "코로나19 종식으로 가는 분명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는 9월까지 전국민 70% 접종 목표 아래 투명성과 공정성이란 원칙에 따라 시행할 것"이라며 "백신 수송부터 유통, 접종에 한 치 차질이 없게 만전을 기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을 철저히 사후관리해달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제 정쟁 대신 야당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65세 이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미룬 것은, 안정성 때문이 아니라 고령층에서 효능이 나타난다는 표본이 적어서 충분히 확인 후 접종하려는 것"이라며 "백신의 정치화는 국민의 안전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무책임한 선동으로 국민을 혼란에 빠뜨릴 것이라면, (국민의힘이) 가만히 있는 게 돕는 것"이라고도 했다.

이용빈 원내부대표는 "백신 불신을 악의적으로 퍼뜨려서 국민 불안을 조성하는 가짜뉴스에 대한 대응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여기에 적극 대응해야 하는 시기"라며 "국민의힘은 전체 9명 심의위원 중 야당 몫 3명을 조속히 추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백신 가짜뉴스'뿐 아니라 디지털 성범죄 등 유해정보를 걸러내는 방심위 기능이 중요한 만큼 "방심위 구성이 늦어질수록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도 지적했다.

'코로나 백신접종' 다음은... 민생 또 민생
 
25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지트리비앤티 물류센터를 출발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실은 운송 트럭이 경기 수원시 권선구 보건소에 도착한 뒤 다음 배송지로 출발하고 있다.
 25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지트리비앤티 물류센터를 출발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실은 운송 트럭이 경기 수원시 권선구 보건소에 도착한 뒤 다음 배송지로 출발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민주당은 동시에 '코로나 민생 해결'에 주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우리 아이들 개학이 불과 일주일 남았다"며 "방역을 철저히 하며 등교수업이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교육당국과 학생, 학부모 모두의 협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 장기화로 커진 학습격차 문제도 세심하게 풀어야 한다"며 "당은 기초학력 보장법과 디지털원격기본법을 조속히 처리해 학력격차를 해소하고 원격교육 강화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가계부채 증가, 물가 상승 등을 언급하며 "거시지표가 좋아져도 서민들이 직접 체감 못하는 이유"라고 진단했다. 이어 "금융위원회가 코로나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대출 만기 연장 등을 시장과 협의 중이고, 각 지자체는 중소상공인과 무급휴직자의 공과금 감면 등을 하고 있으며 민주당은 어려운 분들께 효과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경을 논의 중"이라며 "최대한 신속하게 지원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동수 정책위 부의장은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코로나19 영업손실보상제법 가안은 거의 나왔다"고 소개했다. 또 추경은 "정부 제출안은 19조 5천억 원에서 플러스 알파"라며 "(재원 마련을 위한) 국채 발행 규모는 좀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추경 예산 중 15조 원 정도는 국채로 조달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 정도는 안 될 것"이라고 답했다.

태그:#코로나19, #백신 접종,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