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시의회에서 처리된 '인재개발원 이전 반대'와 '도청 환원'을 담은 '결의안'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진보당과 국민의힘·무소속 의원 사이에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진주시의회는 지난 19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경상남도 인재개발원 이전 논의 중단 및 경남도청 진주 환원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은 국민의힘과 무소속 의원들이 발의했고, 본회의에서 찬성 13명과 반대 8명으로 통과되었다.

민주당·진보당 의원들은 사전에 전체 의원들의 결의가 없었다며 일부만 찬성했던 것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진보당 의원들이 25일 오후 진주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냈고, 국민의힘·무소속 의원들은 별도로 입장문을 냈다.

민주당-진보당 "도청 환원 촉구 찬성한다"
  
더불어민주당, 진보당 진주시의원들은 25일 오후 진주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청 환원 찬성'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진보당 진주시의원들은 25일 오후 진주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청 환원 찬성" 입장을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

관련사진보기

 
윤갑수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진보당 의원들은 "도청 환원촉구에 대해 찬성한다"며 "전체 의원이 사전에 결의 없는 결의문은 결의문이 아니다"고 했다.

이들은 "'도청 환원'에 대해 반대할 시민, 시의원은 없을 거라 믿는다"며 "의회 결의문은 여·야가 의총에서 의논하여 만장일치로 결의하는 것이 정상적 의사진행인데 본회의 상정된 결의안은 사전에 보지도 못한, 결의없는 결의문이다"고 했다.

이들은 "19일 임시회 당일 오전 운영위원장과 협의시 결의안에 대한 7인 이상 필수 서명이 빠진 것은 상정이 안 되므로 다음 달 임시회에 상정하기로 약속하였다"며 "이번은 작년 11월에 제안한 안건 처리 임시회이며 추가된 '도청 환원안'에 대해서는 다음달 임시회 때 여·야 전체 의원 전원이 결의하기로 합의하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그러나 운영위원장과 약속한 11월 안건을 임시회 당일 오전 몰래 국힘당·무소속 의원이 철회시키고 결의안이 상정한 것을 본회의장에서 처음 알게 되었다"며 "사무처 접수 때는 없었던 서명을 본회의 당일 오전 소급해서 한 것은 불법이며 갑작스런 표결에 민주당의원들이 혼란이 있었다"고 했다.

민주당·진보당 의원들은 "도청 환원안에 대한 반대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자기 본분을 넘어 운영위원장 영역까지 침범하고 약속을 파기한 의원과 의장은 자숙하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질을 왜곡하여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했다.

국민의힘-무소속 "차라리 사과하라"

국민의힘·무소속 의원들은 입장문을 통해 "진주시민들에게 차라리 사과를 하는 것이 공당의 의원으로써 자질을 갖추는 것"이라고 했다.

"사전에 보지도 못한, 결의 없는 결의문"이라는 주장에 대해, 이들은 "임시회 당일 오전 운영위원장과 협의시 원래대로 인재개발원만 담고 도청 환원에 대한 부분은 빼달라고 요구하였고, 우리는 당연히 도청 환원이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하여 본회의에 상정된 것"이라며 "당일 본회의장에서 처음 알게 된 것이 아님을 밝힌다"고 했다.

국민의힘·무소속 의원들은 민주당·진보당 의원들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같은 당 시의원 2명의 '찬성 표결 동참'은 어떻게 설명하겠느냐"며 "적어도 변명을 하려거든 시의회 표결에서 '기권'으로 했어야 '2월 임시회에 상정하기로 의견의 일치를 봤다는 말'이 통할 것이다"고 했다.

이들은 "지금은 차라리 시민들에게 '사과'를 하고 '도청 진주 환원에 동참 한다는 뜻'을 진주시민들에게 한목소리로 알려야 할 때"라며 "그것이 진주시민을 대표한다는 시의원으로서 자질일 것"이라고 했다.

태그:#진주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