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세한도'(국보 제180호)를 기증한 미술품 소장가 손창근 옹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정숙 여사, 문재인 대통령, 손창근 옹, 손성규(손창근 옹 아들)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고두연(손창근 옹 며느리) 씨. 2020.12.9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세한도"(국보 제180호)를 기증한 미술품 소장가 손창근 옹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정숙 여사, 문재인 대통령, 손창근 옹, 손성규(손창근 옹 아들)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고두연(손창근 옹 며느리) 씨. 2020.12.9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국보 제180호인 '세한도'(歲寒圖)를 국가에 기증한 손창근 선생을 청와대로 초청해 환담했다.

세한도는 추사(秋史) 김정희(1786∼1856)의 최고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으로, 손창근 선생은 최근 이 작품을 비롯해 평생 수집한 국보·보물급 문화재를 기증해 금관문화훈장을 받은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신문에서 세한도를 두고 '무가지보'(無價之寶), 즉 가격을 매길 수 없는 보물이라고 표현한 것을 봤다. 제 안목으로 보기에도 세한도는 우리나라 국보 중에서도 서화류 가운데 최고의 국보"라며 "국가가 얼마나 감사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추사 선생은 유배 시절 제자인 이상적이 서적을 가져다주자 '추운 한겨울이 돼서야 소나무와 측백나무가 시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말로 고마움을 표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세한'(歲寒·설 전후의 추위라는 뜻)이라는 말이 공교롭게도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국민의 상황을 그대로 표현해주는 말"이라며 "세한도는 국민들께 큰 힘과 희망, 위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는 손창근 선생에게 '장무상망'(長毋相忘·길이 잊지 말자는 뜻)이라는 글귀가 담긴 자수천을 선물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세한도, #손창근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