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0년 5월 충청남도가 작성한 '식품 알레르기 억제 및 면역강화제 지원' 문건. 이 문건 내에 적시된 사업 공모조건(문서 왼쪽)에는 "조리 중 밥이나 국 등에 첨가하여 학생들에게 공급" 등 섭취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다.
 2020년 5월 충청남도가 작성한 "식품 알레르기 억제 및 면역강화제 지원" 문건. 이 문건 내에 적시된 사업 공모조건(문서 왼쪽)에는 "조리 중 밥이나 국 등에 첨가하여 학생들에게 공급" 등 섭취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다.
ⓒ 충청남도

관련사진보기

 
충남도청이 '알레르기 억제와 면역력 증강'을 명분으로 학교급식에 특정 업체의 가공식품을 끼워 넣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해당 제품 신청을 직접 독려하고 나선 충남도의원의 행태를 두고 비판이 제기됐다(관련기사 : [단독] 충남도의 수상한 급식... 알레르기 막자더니 검증 안된 제품을?).

충남학부모연합(어린이책시민연대충남,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충남지부, 평등교육실현을위한천안⋅아산학부모회)은 23일 오후 성명을 통해 김은나(천안8,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도의원이 "행정사무 감사에서 이례적으로 특정 식품의 구매현황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앞서 김 의원은 최근 충남교육청 행정사무 감사를 통해 도내 시군교육지원청 관계자를 일일이 거명한 뒤 '일선 학교에서 알레르기 억제 및 면역력 증강 건강식품 사업비를 반납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요구했었다.

학부모연합은 "도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을 보면 '지위를 남용해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단체 또는 기업체와의 계약이나 그 처분에 따라 재산상의 권리·이익 또는 직위를 취득하거나 타인을 위해 그 취득을 알선해서는 안 된다"라고 돼 있다"라며 "충남도의회는 이번 사안을 충남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윤리 심사해 해당 의원의 개입이나 요구가 있었는지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충남도청이 해당 사업을 지원하게 된 배경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해당 업체와 제품과 무관하게) 의원으로서 지자체에서 세운 예산이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 확인하고 불용처리되지 않도록 하라는 당연한 지적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충남도는  도내 시군을 통해 올해 '학교급식 식품 알레르기 치유제품 지원 사업비'로 6억 원(친환경급식비, 도비 3억 원, 시군비 3억 원)을 책정하고, 시군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해 2학기부터 초·중·고 123개교(4만6700명)에 건강식품(기타 가공식품)을 제공하고 있다.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의 증상을 관리하고 코로나 19등 유행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면역력을 키운다는 취지다.

하지만 알레르기 억제 또는 면역력 증강 여부가 검증되지 않은 데다 도내 각 시군이 모두 특정업체의 제품을 선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게다가 제품 선정과정에서 일선 학교나 시군 교육지원청, 충남도교육청의 의견마저 듣지 않고 거꾸로 관할 시청이나 군청이 같은 공모조건을 내세워 직접 결정한 뒤 학교에 요청해 논란을 키웠다.

태그:#충남도, #학교급식 , #충남학부모연합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