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원인철 합참의장이 지난 10월 6일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과 취임 후 첫 공조통화를 실시하고 있다.
 원인철 합참의장이 지난 10월 6일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과 취임 후 첫 공조통화를 실시하고 있다.
ⓒ 합동참모본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원인철 합참의장이 19일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 야마자키 코지 일본 통합막료장과 화상회의를 하고 역내 안보 증진을 위한 준비태세 및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다자간 협력을 논의했다.

합참에 따르면 원 의장은 회의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한 3국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밀리 의장은 미국의 모든 군사능력을 동원하여 확장억제를 제공하고, 필요시 한국과 일본을 방어하기 위한 미국의 철통같은 의지를 재확인했다.

야마자키 통합막료장은 규범에 기초한 국제질서를 중심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한 3국 간 협력의 중요성과 북한의 철저한 유엔 안보리결의안 준수를 강조했다.

3국 대표는 인도 태평양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제고하기 위해 안보 우려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다자협력을 넓혀나가기로 했다고 합참은 전했다.

한미일 3국 합참의장이 회의를 한 건 지난 2019년 11월 밀리 의장의 방한 당시 이뤄진 화상회의 이후 약 1년 만이다.

미 대선 이후 트럼프 행정부의 안보 공백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미국 측이 동맹과의 소통 강화를 통해 중국과 북한 상황을 관리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날 회의에는 미 인도 태평양 사령관,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케빈 슈나이더 주일미군사령관 등도 참여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원인철, #합참의장, #마크 밀리, #야마자키 코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