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이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1월부터 북·중 국경을 봉쇄한 가운데 통일부는 북한의 국경봉쇄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11월 중 북중 국경 봉쇄조치가 풀릴 것'이라는 일부 보도에 대해 "최근 북한이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방역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했고, 세계적으로도 동절기 코로나19 대유행에 대비해 방역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비추어 때 북한도 당분간 국경봉쇄를 풀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이 당국자는 북한과 중국의 국경 동향과 관련해 "아직 별다른 움직임이 포착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북한은 1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개최했다고 노동신문이 16일 보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평양의대 당위원회의 범죄행위를 비판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붉은 원) 당 제1부부장의 모습도 포착됐다. 2020.11.16
▲ 북한, 당 정치국 확대회의... 김여정도 참석 북한은 1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개최했다고 노동신문이 16일 보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평양의대 당위원회의 범죄행위를 비판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붉은 원) 당 제1부부장의 모습도 포착됐다. 2020.11.16
ⓒ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관련사진보기

  
앞서 지난 1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초긴장 상태를 계속 견지하며 완벽한 봉쇄장벽을 구축할 것"을 강조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김 위원장이 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거론한 평양의학대학 당위원회의 범죄 행위에 대해서는 "일각에서 코로나19 방역 관련 비리와 입시부정으로 보고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당국자는 오는 18일 개최되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윌리엄 페리 전 미국 국방장관 간의 화상간담회 배경에 대해 "차기 미 행정부와의 한반도 비핵화 해법 등에 대해 우리도 나름대로 모색을 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의제가 딱히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한반도 비핵화 해법 등)이 범주 내에서 내용이 논의될 것 같다"고 밝혔다.

클린턴 행정부에서 국방장관을 지낸 페리 전 장관은 지난 1999년 10월 대북정책 조정관을 지내며 '페리 프로세스'로 불리는 대북정책 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 페리 프로세스는 대북 제재 해제, 북한 핵 미사일 개발 중단,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에 3단계의 내용을 담은 대북 포용 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1999년 페리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대북 포괄적 접근방안 보고서가 미 의회에 제출되었을 때, 당시 상원의원이었던 바이든 당선인은 이를 지지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태그:#페리 프로세스,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