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는 10일 경북도체육회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선수들의 인권침해 개선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는 10일 경북도체육회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선수들의 인권침해 개선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주에서 트라이에슬론 선수가 인권침해를 당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경북도체육회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경상북도의회가 인권침해 제도개선 마련과 비정상적 조직체계 개선 등을 촉구했다.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는 10일 경북도체육회 및 경북도장애인체육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경북도체육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위원들은 '팀킴(컬링)' 사건과 고 최숙현 사건 등 반복해 일어나고 있는 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미흡함을 강력히 질타했다.

곽경호(칠곡) 의원은 스포츠비리 및 인권침해로부터 체육인을 보호하기 위해 '스포츠 인권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가 지난 5일부터 공포되어 시행되고 있다며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내실화할 것과 공익신고 처리를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것을 지적했다.

박태춘(비례) 의원은 그동안 체육계에서 관행적으로 진행되어 오던 이들이 각종 비리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들을 면밀히 분석해 자구적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체육인들이 사기를 갖고 체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경북도체육회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포츠인권센터 운영 중이지만 2년간 단 한 건의 제보도 없어"

김대일(안동) 의원은 "경북스포츠인권센터가 체육회 내에 설치되어 운영 중이지만 지난 2년간 단 한 건의 제보도 없었다"며 "이는 센터 이용의 홍보 부족과 운영방식이 내실화되지 않았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민선체육회장 체제가 새롭게 출범한 만큼 인권침해 문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내실 있는 조직 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승오(비례) 의원은 "체육회 직원 23명 중 상위 직급(5급 이상)이 10명이고 실무직원은 13명으로 기형적인 조직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인건비 증가요인이 발생하고 비효율적인 운영이 반복되고 있다"며 "하루 빨리 조직 정비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수경(성주) 의원은 체육회 사무처장 자리가 오랜 기간 공석으로 있고 결원이 7명이나 되기 때문에 2021년에 정상적인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직에 대한 과감한 개혁과 국비공모사업 발굴 등 재정자립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박판수(김천) 의원은 지난 2019년 전국체육대회 당시 경북 싸이클선수 유니폼을 지급하면서 여자일반부 선수를 제외하고 남자일반부와 남녀고등부 선수들에게만 지급해 공정하지 못한 지급으로 선수들의 사기가 저하되었다고 지적했다.

이동업(포항) 의원은 경북도체육회가 각종 계약을 체결할 시 경북 지역의 물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해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계약을 진행하면서 투명한 회계처리와 관련 법령 및 규정을 준수할 것을 요구했다.

윤창욱(구미) 의원은 "2021년에 전국체전이 경북에서 개최되지만 코로나19 등 대내외 환경 변화로 인해 각종 경기 운영이 예정대로 추진될 수 있느냐"고 물었다.

윤 의원은 기존의 운영 방식이 아닌 비상상황에서의 대회 준비 관계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 등 유연한 대응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경북도장애인체육회 행정감사에서 위원들은 장애인체육인 인권 보호를 위한 내실 있는 공익제보 시스템 확립과 성폭력 예방대책 강화, 장애체육인 실업팀 확대 방안 등 인권 중심의 체육 조직운영 및 장애체육인 저변 확대를 위한 대책 마련 등을 주문했다.

황병직(영주) 문화환경위원회 위원장은 "경북의 체육인이 각종 인권 침해 사건으로부터 반복적으로 노출되고 있어 체육회의 혁신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도내 체육 관계자들이 마음 편히 체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원인 진단과 함께 대책 마련을 신속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경북도체육회, #경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인권침해, #체육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