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례1 : 30대 직장인인 최아무개씨는 인천 영종국제도시에 살면서 매일 인천공항으로 출퇴근한다. 최씨는 인천시가 도입한 '수요응답형 버스' 덕분에 아침에 버스를 대기하고, 목적지로 이동하는 시간이 크게 줄었다. 수요응답형 버스가 별도 노선없이 승객이 앱을 통해 호출하는 곳을 인공지능이 최적거리로 연결해 운행하기 때문이다. 수요응답형 버스로 인해 공영버스 이용자의 평균 대기시간과 이동시간은 각각 78분과 27분에서 15분 안팎으로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2 : 대전중앙시장에서는 한반중에 전기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했다. 자칫 큰 화재로 번질 뻔했지만 대전시가 지난 2019년에 노후화된 전기설비 314개에 센서를 설치한 덕분에 큰 화재를 피할 수 있었다. 314개의 센서가 이상신호를 감지하면 2분 안에 무인드론이 현장에 도착해 관련영상을 신속하게 소방서에 전달한 덕분이다.

사례3 : 안양시 원룸에서 혼자 자취하고 있는 20대 여성 이아무개씨는 요즘 늦은 밤에도 안심하고 퇴근한다. 안양시가 도입한 '안심귀가서비스앱'을 휴대폰에 설치해둔 덕분이다. 위급한 상황에서 휴대폰만 흔들어도 위치정보와 CCTV에 촬영된 주변 영상이 스마트시티 통합센터로 보내져 경찰의 신속한 보호조치를 받을 수 있다.

이는 도시관리에 스마티시티 개념을 도입한 실증사례들이다. 스마트시티는 도시에 ICT(정보통신기술),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도시 인구 집중에 따른 주거, 교통, 환경 등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시모델이다.

이미 부산시(에코델타시티)과 세종시(시범도시)에서는 각각 지난 2019년 1월과 올 7월에 각각 국가적 차원의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조성이 시작됐다. 부산 에코델타시티에서는 돌봄과 배송 등에서 로봇이 폭넓게 활용되고, 디지털 물관리 시스템을 통해 깨끗한 물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세종 시범도시에서는 자율주행 셔틀버스 등을 통해 '자가용 없이 편리하게 이동하는 도시'를 만든다. 

이외에도 28개 지자체(도시)에서 공유주차서비스, 전기화재 센서 설치(전통시장), 수요응답형 버스, 공유차량서비스, 드론 배송 등 125개의 다양한 스마트기술로 교통, 환경, 안전 등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현재 전세계 12개 도시에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에 참여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를 통해 제2, 제3의 신도시 수출로 이어진다면 우리 기업과 스마트시티 기술이 해외로 진출하는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은 오는 2025년 82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시티의 발전.확산 속도를 놓고 또 한번 경쟁"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박남춘 인천시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박남춘 인천시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에 방문한 인천 송도는 도시를 관리하는 데 스마트시티 개념을 처음 도입한 곳이다. 청와대는 "지난 20여 년 동안 이를 지속 발전시켜 주민들의 삶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바꾼 상징적 장소라는 점에서 현재 스마트시티를 추진하는 다른 지자체가 참고할 만한 선도모델 지역이다"라고 설명했다.

인천 송도 스마트시티 방문은 데이터댐(6월 18일), 그린에너지-해상풍력(7월 17일), 그린스마트스쿨(8월 18일), 스마트그린 산업단지(9월 17일), 문화콘텐츠산업(9월 24일)에 이어 여섯 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방문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최근 한국판 뉴딜에 추가한 지역균형 뉴딜 관련 첫 번째 지역 방문이다.  

특히 인천 송도 스마트시티의 머리 역할을 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는 도시 곳곳에 설치된 지능형 CCTV와 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통합플랫폼에서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 화재, 범죄, 환경오염 상황을 24시간 관리하며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이다.

통합운영센터를 찾은 문 대통령은 "디지털 기술로 도시를 하나로 연결하면 방역, 안전, 교통, 돌봄, 의료와 같은 생활환경과 공공서비스의 질이 높아진다"라며 "집중호우와 태풍 같은 자연재해도 도시 인프라를 고도화함으로써 더 안전하게 대응하고, 에너지를 절약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도 '스마트시티'는 피할 수 없는 도시의 미래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는 '스마트시티'의 발전 속도와 확산 속도를 놓고 또 한번 치열하게 경쟁하게 될 것이다"라며 "정부는 디지털과 그린을 결합한 '한국판 뉴딜'의 핵심 사업으로 '스마트시티' 건설에 속도를 낼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가시범도시에서 실증된 기술은 신도시 건설에도 적용될 것"

이어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는 CCTV와 센서에서 수집된 도시 데이터를 활용해 지능형 도시운영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라며 "지금까지 '데이터 통합플랫폼'을 전국 49개 지자체에 설치해 경찰서, 소방청 등 관계기관과 신속히 데이터를 공유해왔고, 여성의 안심귀가, 치매 어르신과 실종 어린이 수색과 같은 방범, 복지, 안전 서비스가 강화되었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K-방역'에도 '스마트시티' 기술이 큰 역할을 했다"라며 "도시 빅데이터 분석기술과 CCTV는 역학조사 시스템에 활용되어 확진자 동선 파악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었다"라고 평가했다.

현재 조성하고 있는 부산 에코델타시티와 세종시범도시를 언급하면서 "(이러한) 국가시범도시에서 성공적으로 실증된 스마트 기술을 앞으로 예정된 신도시 건설에도 적용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통합플랫폼 108개 지자체로 확대... 공공인프라 디지털화

문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한국판 뉴딜로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 국가로 나아가고자 한다"라며 "정부는 2025년까지 '스마트시티' 사업에 10조 원을 투자하고, 15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라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 말까지 데이터 통합플랫폼 보급을 전국 108개 지자체로 확대하고, 스마트 횡단보도나 첨단 무인드론 배송 등 이미 검증된 기술은 다른 지자체로 확산한다. 특히 국가시범도시인 부산과 세종은 각각 오는 2021년과 2023년에 입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로와 철도 등 공공 인프라는 디지털화한다. 전국의 도로와 철도, 교량 등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부착하고, 하천과 댐, 상하수도, 도로에 원격제어시스템을 구축한다. 물류와 배송의 디지털화를 위해서는 오는 2022년까지 로봇과 드론 배송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시범도시'를 조성하고, 2025년까지 100개의 '스마트 물류센터'를 만든다.

자율주행과 관련, 오는 2025년까지 전국의 주요 도로에 기지국과 센서를 설치하고, 전국 4차로 이상 도로의 3D 정밀도로지도를 만들어 차량-도로 간 협력주행 체계를 구축한다. 문 대통령은 "이를 통해 2027년까지 레벨 4단계의 완전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또한 지자체, 민간기업와 협력해 국가 스마트시티 역량을 확대한다. 도시 데이터를 공유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도록 하고,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주변지역으로 스마트 기능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한 해답이 스마트시티에 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그동안 도시를 양적으로 팽창시켜 왔다"라며 "환경오염, 교통체증과 같은 불편이 커졌고, 도시와 농촌의 격차, 지역 불균형의 문제에 직면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스마트시티'로 도시의 질을 높이고, 한국판 뉴딜로 세계에서 앞서가는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완성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를 선도하는 경제, 국가균형발전과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한 해답이 '스마트시티'에 있다"라며 "도시의 위치와 크기에 관계없이 안전하고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 데 '스마트시티'가 든든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율협력주행체계 장비 개발 '카네비컴'도 방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자율협력주행체계 장비를 개발하는 디지털 SOC 중소기업인 카네비컴을 방문해 정종택 대표로부터 생산제품 등 설명을 듣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자율협력주행체계 장비를 개발하는 디지털 SOC 중소기업인 카네비컴을 방문해 정종택 대표로부터 생산제품 등 설명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문 대통령은 통합운영센터를 방문한 뒤 자율협력주행체계(C-ITS) 장비를 개발하고 있는 디지털SOC 중소기업 ㈜카네비컴을 찾았다. 자율협력주행체계는 자동차가 인프라나 다른 차량과 통신으로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 협력하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지난 2001년 설립된 카네비컴은 블랙박스, 하이패스 등 일반 자동차 전장품 기업으로 출발했다. 지난 2015년 국토교통부의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LDM 및 V2X 기반 도로시스템 개발' R&D에 참여하면서 자율주행차 라이다(LiDAR)를 최초로 국산화했다. 라이다는 레이저빛을 통해 실시간 거리를 측정하는 기지로 자율협력주행의 핵심부품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카네비컴은 자율협력주행체계 관련 핵심장비 생산기술을 확보했다.

청와대는 카네비컴이 "한국판 뉴딜의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SOC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카네비컴의 생산라인을 시찰하고, 기술연구소도 방문해 라이다 시연과 자율협력주행체계 연구개발 모습을 둘러봤다.

태그:#문재인, #스마트시티, #인천 송도, #카네비컴, #한국판 뉴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