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일 오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 충북대,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 장면. 사진은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는  유기홍 교육위원장.
 19일 오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 충북대,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 장면. 사진은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는 유기홍 교육위원장.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국감장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한다고 밝힌 충남대·충북대병원장에게 "사실관계가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며 팩트 체크를 요구하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19일 오전 충남대학교에서 충남대와 충북대,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유기홍(더불어민주당, 관악갑) 교육위원장은 감사를 마치는 마무리발언을 통해 "위원장에게는 별도의 질의시간이 없지만,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드릴 말씀이 있다"며 운을 뗐다.

유 위원장은 "오늘 감사에서 '공공의대 설립'과 '지역의사제' 등에 대한 여러 질의와 응답이 오갔다. 그런데, 팩트가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 말씀드린다"면서 윤환중 충남대병원장과 한헌석 충북대병원장의 답변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공공의대를 설립은 '임상의사'를 양성하는 것보다는 '역학조사 전문가' 등 특수한 의사를 양성하자는 데 취지가 있다"며 "그런데 두 분은 자꾸 (답변에서) '임상의사' 이야기를 하셨다. 이 부분은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 이날 두 병원장은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의 '정부가 설립하려고 하는 공공의대 설립에 찬성하는가'라 질문에 "임상의사 양성 목적의 공공의대 신설에 반대한다"고 답변했다. 다만, '역학조사관 등 공무직의사' 양성 목적의 공공의대 설립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윤 충남대병원장은 "만약 공공의대 설립의 목적이 임상의사를 길러내는 게 아니라 역학조사관 등 공무직의사를 길러내는 것으로 한정한다면 그것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반면 한 충북대병원장은 "중증 필수 의료인력(임상의사)이 필요해서 공공의대를 설립해야 한다면 그것은 수련 인프라 등에서 역부족이다. 또는 역학조사관 등 공무직의사들이 필요한 부분이라면 현재 각 대학에 있는 예방의학에서 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즉, 두 병원장은 '임상의사' 양성을 위한 공공의대 설립은 반대하고, '역학조사관' 등 공무직의사 양성을 위한 공공의대 설립은 찬반이 엇갈리는 답변을 내놓은 것.

이러한 답변에 대해 유 위원장은 "기존의 지역인재 할당제만 가지고는 충분한 지역의사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10년간 지역에서 근무하도록 법률로 정해서 '지역의사제'를 도입하자는 것"이라며 "두 병원장님들께서 '공공의대'에 대한 사실관계를 다시 한 번 확인하신 후에 위원장실로 답변을 다시 보내 달라"고 요구했다.

유 위원장은 끝으로 "다른 뜻이 있어서가 아니다.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하자는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 한 뒤, "종합감사 전까지 서면으로 답변을 달라"고 덧붙였다.

태그:#공공의대, #유기홍, #국정감사,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