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박덕흠 무소속 의원과 관련된 이슈 역시 단순히 개인적 탈당으로 종결하면 안 된다."

국민의힘 청년 비상대책위원들이 최근 탈당을 감행한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군옥천군영동군괴산군)을 향해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박덕흠 의원은 본인과 본인 가족이 대주주로 있는 건설회사가 거액의 공사를 수주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및 간사로 활동하는 기간 동안 피감기관으로부터 받은 수주이기에, 사적 이해관계를 위해 의원직을 활용했다는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소위 '이해충돌 방지'에 위배된다는 것. 이외에도 다수의 관련 의혹들이 연일 제기되는 가운데, 박 의원은 본인의 결백을 주장하면서도 "당에는 더 이상 부담주지 않도록 당적을 내려놓는 것이 맞다는 판단을 했다"라고 이야기했다. 이런 와중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 소속된 청년 비대위원들이 비판 목소리를 낸 것.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이들은 당의 자성을 강하게 촉구했다.

"국민 눈높이 부합 못해... 누구도 성역없이 책임져야"
 
김병민(좌), 정원석(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김병민(좌), 정원석(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김병민 비대위원은 "박 의원 본인은 억울함을 호소하며 결백을 증명하겠다고 피력했지만, 피감기관에 영향을 주는 해당 상임위에 오랜 기간 몸을 담으며 관련 공사를 수주한 사실만으로도 이해충돌의 문제로 비칠 수 있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지난해 손혜원 전 의원 사태로 국회의원의 이해충돌 문제가 우리 정치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을 때, 보다 엄격하게 우리당 스스로가 이해충돌 방지에 앞장서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라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한 사안으로 심려를 끼친 점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또한 "21대 국회에 등원한 의원들의 반사회적 문제가 하루가 멀다고 터져나오는데 내로남불에 이중잣대에 사로잡혀 보편적 도덕적 기준을 외면하는 모습을 보면 국민은 국회와 정치권을 향해 더 큰 벽을 쌓을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오랜 시간 묵혀왔던 국회의원의 이해충돌 방지에 관해 분명한 기준을 세우고 관련법 개정으로 이 같은 문제의 재발을 근본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제 기능을 상실해버린 국회 윤리특위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합심해야 한다"라며 "국민의 신임을 저버린 국회의원이 있다면 그 누구도 성역없이 이 합당한 책임을 국회가 스스로 나서서 져야 한다"라고도 강조했다.

정원석 비대위원은 "만약 오늘 대한민국이 무너지면 주저 없이 그 원인을 우리나라 3류 정치에서 찾겠다"라며 "대한민국 정치가 특히 우리 국민의힘이 모범이 되어서 3류정치에서 벗어나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힘이란 당명에 떳떳하기 위해 우리 정당에 속한 모든 분에게 묻고 싶다"라며 "과연 진실로 우리가 국민들의 힘이 될 수 있는지, 모든 국민의 신뢰를 다시 받아 제대로 된 힘을 발휘하여 정권교체와 현 정부의 치부를 드러낼 수 있는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비대위원은 "이 질문들에 확실히 답하지 못한다면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현 정권의 무능과 위선에 결단코 맞설 수 없다"라며 "국민의힘은 조국‧정경심‧추미애‧윤미향‧이상직‧김홍걸 등 현 문재인 정권과 관련된 도덕적 위선과 비리를 정정당당히 밝혀야 할 국민적 소명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 소명을 위해서는 국민의힘 스스로 엄격한 잣대와 검열이 선행돼야 한다"라는 이야기였다.

박덕흠 의원의 탈당을 지적한 건 이런 맥락이었다. 그는 "본인께서 결백을 주장하는 만큼 더욱 엄격히 스스로 검증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라며 "대한민국을 일궈주신 국민들을 감동시키기 위해 보다 엄격한 잣대와 기준에 맞는 새로운 정치적 비전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구태의연한 형식에 매몰되지 않으며 정말로 하나 된 대한민국의 청사진 그릴 수 있도록 저부터 미력이나마 최선 다하겠다"라며 당의 성찰을 요구했다.

주호영 "탈당 가슴 아파, 민주당 물타기하려고 문제 삼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러한 청년 비대위원들의 발언은 지금까지 국민의힘 지도부가 밝힌 메시지와는 다소 결을 달리하는 내용이었다. 지금까지 국민의힘은 박 의원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취해왔다. 여권의 비판을 '물타기' 공세로 규정하며, 원내외 인사로 구성된 당 차원의 긴급진상규명 특별위원회를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박 의원이 탈당계를 제출하며 사실상 무산됐다.

같은 날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가슴 아픈 일"이라며 "우리 박 의원께서 탈당계를 제출했다"라고 평했다. 주 원내대표는 "본인은 결백하다고 주장하면서, 다만 결백을 밝히는 과정에서 당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고 탈당했다"라며 "아울러 당에, 수사기관에 신속한 수사를 요청해달라고 요구해왔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은 추미애, 윤미향, 이상직, 김홍걸 사건으로 코너에 몰리자 아마 물타기로 우리 의원들 문제 삼고 있다"라며 "비록 수사기관이 저들에게 장악됐지만, 당당하게 결백 밝히기 바라"라고 꼬집었다. 다만 "이 문제와 관련해서 국회에서 이해충돌 문제는 확실히 짚고 넘어가겠다"라며 "각 상임위 이해충돌 문제를 모두 정리하도록 하고, 또 법안으로 나와 있는 이해충돌과 관련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우리나라에 자리가 가지는 특혜나 부당한 시혜가 없도록 정말 공정한 사회가 되도록 적극적으로 입법에 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태그:#박덕흠, #주호영, #김병민, #정원석, #국민의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