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언론도 코로나19 확산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 지난 2~3월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우리 언론은 온갖 오보와 자극적인 보도를 쏟아내 ‘방역 훼방꾼’이란 비판도 감수해야 했다. 언론계에 자성론이 일었고, 한국과학기자협회와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는 지난 4월 28일 ‘감염병 보도준칙’을 발표했다. 감염병 확산시 정확한 정보 전달 등 언론의 역할과 주의해야할 점들이 담겼다. 그로부터 4개월이 흘러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국면에서 언론은 그 약속을 충실히 지켰을까? <오마이뉴스>는 올해 코로나19 관련 보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감염병 보도 실태를 중간 점검했다.[기자말]
사랑제일교회 관계자들이 코로나19에 집단 확진된 가운데, 8월 21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 앞에서 "문재인 정권 가짜 방역계엄령 규탄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랑제일교회 관계자들이 코로나19에 집단 확진된 가운데, 8월 21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 앞에서 "문재인 정권 가짜 방역계엄령 규탄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 공동취재기자단

관련사진보기

 
"'패닉' '뚫렸다'... 코로나 확산에 '뚫린' 건 감염병보도준칙"

언론시민단체인 민주언론시민연합(아래 민언련)에서 지난 8월 31일 발표한 신문방송 모니터 보고서 제목이다. (http://omn.kr/1orch)

제목 그대로 감염병 보도준칙에서 "추측성 기사나 과장된 기사는 국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한다는 점을 명심하고, 감염병을 퇴치하고 피해 확산을 막는데 우리 언론인도 다함께 노력한다"라고 밝혔음에도, 지난 8월 중순 이후에도 방역에 방해되는 표현을 계속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빅카인즈 분석] '공포', '대란'... 자극적인 기사, 8월 중순 이후 다시 증가세

<오마이뉴스>는 10일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 빅데이터 시스템 '빅카인즈'를 활용해 감염병 보도준칙 위반 기사 추이를 분석했다. 보도준칙에는 '감염병 보도 시 주의해야 할 표현'으로 '기사 제목에 패닉, 대혼란, 대란, 공포, 창궐 등 과장된 표현 사용'을 지목했다. 이를 토대로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53개 언론 매체에서 생산한 코로나19 관련 기사 제목에 '패닉', '대혼란', '대란', '공포', '창궐' 등 5가지 단어가 들어간 기사를 검색했더니 모두 2030건이 나왔다.

최근 빅카인즈 기사 제공을 중단한 <조선일보>를 제외한 10개 중앙일간지 가운데는 <국민일보>가 100건으로 가장 많았고, <세계일보> 98건, <한국일보> 80건, <서울신문> 66건, <중앙일보> 59건 순이었다. 이밖에 <문화일보> 39건, <경향신문> 34건, <동아일보> 22건, <한겨레> 18건, <내일신문> 13건 등은 50건 미만이었다.

경제지는 이보다 더 심했다. <머니투데이>가 191건으로 가장 많았고 <아주경제> 171건, <매일경제> 159건, <한국경제> 145건, <서울경제> 101건, <헤럴드경제> 90건, <파이낸셜뉴스> 86건 순으로 대부분 100건을 넘었다.

지상파 3사 가운데는 MBC가 19건, KBS 12건, SBS 5건 순이었고, OBS는 17건, 보도전문채널인 YTN은 61건을 기록했다. 이밖에 같은 보도채널인 연합뉴스TV와 JTBC, TV조선, 채널A, MBN 종합편성채널(종편) 4사는 빅카인즈 기사 제공을 하지 않아 분석 대상에서 빠졌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던 지난 2~3월 600건 안팎이던 감염병 보도준칙 위반 기사 건수는 4월 이후 100건대로 떨어졌고 7월에는 66건에 그쳤지만, 재확산이 시작된 8월 들어 136건으로 다시 증가하고 있다.  (자료 : 질병관리청/ 한국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던 지난 2~3월 600건 안팎이던 감염병 보도준칙 위반 기사 건수는 4월 이후 100건대로 떨어졌고 7월에는 66건에 그쳤지만, 재확산이 시작된 8월 들어 136건으로 다시 증가하고 있다. (자료 : 질병관리청/ 한국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
ⓒ 김시연

관련사진보기

 
월별 보도준칙 위반기사 건수는 지난 2, 3월을 기점으로 크게 줄었다가 지난 8월 중순 재확산 이후 다시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확산 초기인 지난 2월과 3월 각각 649건, 596건으로 600건을 넘나들던 위반 기사 건수는 4월 이후 100건대로 급감했다. 코로나19 관련 기사 건수가 지난 3월 16만7천 건을 정점으로 4월 13만 건으로 줄긴 했지만 매달 꾸준히 10만 건 안팎을 기록했던 점을 감안하면 큰 변화다.

하지만 7월 66건까지 줄었던 위반 기사 건수는 8월 들어 136건으로 2배 이상 늘었다. 8월 중순 광화문 집회와 일부 교회 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위반 기사 수도 눈에 띄게 늘었다. 지난 3월 6636명으로 가장 많았던 월별 확진자수는 1000명대로 떨어졌다 지난 8월 5642명으로 급증했다. 결국 확진자 수 증가와 보도 준칙 위반 기사 사이에 일정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8월 15일부터 9월 10일까지로 위반 기사는 모두 159건으로, 국민일보가 여전히 13건으로 가장 많았고 <중앙> 10건, <한국> 9건, <세계> 6건 순이었다. <경향>, <내일>은 이 기간 0건이었고 방송사도 1, 2건에 그쳤다. 반면 경제지는 10건을 넘긴 매체만 <한국경제> 13건, <머니투데이> 11건, <서울경제> 11건, <헤럴드경제> 11건, <매일경제> 10건 등 5개에 달했다.

[위반 사례] 코로나19 걸리면 대역죄인? 확진자 혐오 부추겨

최근 코로나19 관련 보도 가운데는 이처럼 자극적인 제목뿐 아니라,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추측성, 과장 보도들이나 확진자에 대한 혐오를 부추기는 보도도 여전하다.

<동아>는 지난 8월 20일 <[횡설수설] '코로나 후유증' 공포>에서 몇몇 극단적인 후유증 사례들을 제시하며 "무증상 감염, 전파력과 치사율이 동시에 높은 특징 등에 이어 치료 후에도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는 공포까지 더해져 코로나와의 전쟁을 더욱 힘겹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보도준칙에는 이런 '공포', '전쟁' 같은 자극적 표현뿐만 아니라, "현재의 불확실한 상황에 대해 의과학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제시하며, 추측, 과장 보도를 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

<중앙일보>도 지난 9월 7일 <걸리면 건물폐쇄·업무중단…대역죄인 된다, 코로나 1호 공포> 기사에서 "감염증이 인구가 밀집한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퍼지자 조직마다 '1호 공포증'이 커지고 있다"면서 익명 직장인의 입을 통해 "큰 회사 직원은 한 명 걸리면 건물이 폐쇄되고 업무가 중단되고 '대역죄인'이 된다"거나 "신상 털리고 감염경로에 ○○치킨이라도 뜰 걸 생각하면 아찔하다" 같은 자극적 표현을 여과 없이 전달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8월 31일 <[만물상] 아파트의 '코로나 공포'>에서 "서울 구로구 아파트에서 지난 23~26일 A라인의 저층과 고층 다섯 가구에서 8명의 확진자가 나오자 환기구를 통한 바이러스 수직 전파 가능성이 주목받았다. 에어로졸 공기 감염이다. 최소한 집은 안전한 것 아니냐 했는데 환풍구를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다면 충격이다"라고 단정하는 듯하더니, 바로 이어서 "그러나 27일 옆 B라인의 저층, 고층에서 각 1명씩 확진자가 나오면서 방역 당국은 엘리베이터를 통한 감염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엘리베이터 버튼을 통해 바이러스가 퍼졌다는 것이다"라며 바로 앞의 내용을 스스로 뒤집는다. 대체 어떤 게 사실인지 헷갈리게 만든다.

[모니터의 눈] 종편 '정치 편식' 심각... "정권 비판에 재난 이용"

'빅카인즈'에 드러나지 않은 종편의 감염병 보도는 더 심각한다. 민언련은 지난 8월 28일 종편 모니터 보고서 <종편 코로나19 대담은 필요한 정보를 전달했을까>(http://omn.kr/1oqrq)에서 "종편 시사대담 프로그램은 방역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한 시기엔 정보를 전달하지 않다가 재확산이 벌어진 뒤에야 대담을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내용도 문제였다. TV조선 <이것이 정치다>(8월 19일) 출연한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은 "광화문 집회가 감염의 증가의 원인이 되었다는 근거가 있나"라며 광화문 집회가 재확산 원인이라는 방역당국 분석과 반대되는 주장을 펼쳤다.

8월 31일 <종편 코로나19 대담, 자극적인 영상과 잘못된 정보 전달> 보고서(http://omn.kr/1or8h)를 보면, 종편 시사 대담 프로그램은 8월 중순 이후 확진자 급증 상황에서도 방송 분량 절반 이상을 광화문 집회와 사랑제일교회(50.7%)나 정부 비판(10.2%)에 할애했고 정작 정부 방역 대책(7.4%)이나 시민 어려움(1.6%)은 거의 다루지 않았다. 또 채널A <뉴스TOP10>은 '수도권 방역이 무너졌다', '감염 둑 터지나' 같은 자극적인 자막을 붙여 공포심을 유발하는 편집 영상을 내보냈다.

종편 모니터를 담당하는 임동준 민언련 활동가는 "종편은 코로나19 지역 감염이 꾸준히 발생하고 감염 당국에서도 위중하다고 할 때는 제대로 다루지 않다가, 확산세가 강해지면 관련 대담이 크게 늘어난다"면서도 "확산을 멈추는 게 중요한데도 종편은 광화문 집회가 재확산에 영향을 줬는지 안 줬는지, 사랑제일교회 교인들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같이 진영 논리가 대립하는 주제를 주로 다루고, 정작 시민들이 방역을 자발적으로 돕게 만드는 내용은 잘 다루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감염병 보도준칙 이후 변화에 대해 인 활동가는 "시민에게 질타를 받아 과거에 비해 보도준칙을 잘 준수하는 매체나 기자들도 있지만 여전히 변하지 않는 곳도 있다"면서 "TV조선의 경우 '뚫렸다'라는 표현을 사흘 연속으로 사용하고 '폭발', '지뢰밭' 같은 자극적 표현을 써, 보도준칙이 왜 생겼는지 스스로 부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 모니터를 담당하는 박채린 활동가도 "보도준칙 위반 기사 건수가 수치상으로 줄어들긴 했는데 매체별로 차이가 있다"면서 "<매경>이나 <한경> 같은 경제지는 과거와 거의 변화가 없고, <조선>은 제목만 보면 숫자는 확연히 줄었지만 기사 내용은 여전히 문제가 있어 나아졌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박 활동가는 "<조선>은 어떤 사안이든 정치적으로 연결시키려는 경향이 있는데, 감염병 관련 보도 역시 정권 비판에 재난을 이용하는 '정치 보도'를 하고 있어 재난 극복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전문가의 눈] "기자들이 보도준칙 내용 잘 몰라... 언론사 정치 편향성 영향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진 8월 24일 오전 대전시 서구 만년동 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시설을 방역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진 8월 24일 오전 대전시 서구 만년동 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시설을 방역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렇듯 스스로 감염병 보도준칙까지 만들었던 언론은 왜 쉽게 바뀌지 않는 걸까? 보도준칙 제정에 참여한 자문 교수들도 언론의 선정적, 정파적인 보도 행태가 감염병 관련 재난 보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

감염병 보도준칙 자문단에 참여했던 이상일 울산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는 "준칙 제정 작업을 하면서도 강제 규정도 아니어서 실효성이 없을까봐 걱정했는데, 준칙이 없던 때보다는 나아진 것 같다"면서도 "매체에 따라 사실 확인 없이 가짜뉴스를 퍼다 올리기도 하고, 있는 사실도 부풀려 보도하는 정치 편향성 문제도 있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 교수는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 중심으로 보도준칙을 만들었기 때문에 기자단 안에서는 내용을 잘 알겠지만, 코로나19를 다루는 사회부나 다른 분야 기자들은 보도준칙 자체를 모를 수도 있다"면서 "기사를 검토하는 데스크는 보도준칙을 잘 알겠지만, 제목이나 내용의 강도를 (보도준칙에 맞게) 누그러뜨리면 독자들 덜 보게 될까봐 알고도 그냥 지나갈 수 있다"고 밝혔다.

김홍빈 서울대 의과대학 감염내과 교수도 "보도준칙을 만들 때는 검증된 사실을 객관적으로 보도하자, 불안 증폭을 피하자, 한쪽 의견만 듣고 객관적 증거처럼 사용하지 말자, 누구에게 낙인 효과가 생기는 보도는 피하자라고 했는데, 처음에는 언론도 주의해서 보도하는 듯 하더니 감염병에 사회문화적, 정치적 현상이 반영되면서 그렇지 못한 보도들이 다시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자극적인 보도도 많고 정확히 검증되지 않은 연구 논문도 경쟁적으로 보도하고 있어 예전보다 나아졌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면서 "지난 2월 확산 때도 신천지 관련 낙인 효과로 환자들이 숨어들게 하고 방역 당국에 순응하지 않도록 조장하는 보도를 했는데, 지금은 오히려 2월보다 더 심해졌다"고 우려했다.

그는 "무증상 환자도 많고 증상을 모르는 상태에서 퍼지는 경우가 많은데 마치 감염병에 걸린 사람들이 무슨 의도가 있었던 것처럼 가해자-피해자 프레임으로 나눠 보도해 환자와 가족들이 피해를 당하고 있다"면서 "지방자치단체에서 유행 초기부터 환자 동선을 불필요한 것까지 공개하면서 사생활 침해가 발생하고 언론 보도로 증폭돼 2차, 3차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자의 눈] "언론사 속보 경쟁 탓... 감염병 보도 교육 필요"

보도준칙 제정위원으로 참여했던 민태원 국민일보 기자는 "올 초 코로나19 사태 초창기에 비하면 지금은 과장이나 추측 보도, 가짜 뉴스 등이 조금은 줄어든 듯하다"면서 "여전히 일부 유튜버 등이 쏟아낸 가짜뉴스를 확인 없이 인용 보도하거나 단독이나 속보성 기사를 성급하게 쏟아내기도 하지만, 팩트체크 같은 코너를 통해 바로잡는 보도가 늘고 있는 건 긍정적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 기자는 "그간 신종플루나 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이 출현할 때마다 언론 보도 행태가 바뀌지 않고 똑같은 행태를 답습하는 것은 감염병 보도나 보도준칙 관련 기자 교육이 잘 안 됐기 때문"이라면서 "취재기자뿐 아니라 편집기자, 사진기자, 데스크, 편집 책임자들이 감염병 보도와 준칙 관련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계속 반복된다고 생각한다"며 감염병 보도 교육 강화를 당부했다.

보도준칙 제정위원장을 맡았던 권태훈 SBS 기자는 "준칙 제정 과정에서는 준칙 자체가 기자들에게 오히려 언론 통제로 다가올 수 있다고 우려하는 반론도 만만치 않았다"면서 "기자들이 정부에서 확인한 자료만으로 기사를 쓸 경우 정부가 자료를 모두 공개하지 않거나 정부의 공개과정이 지연될 경우 언론이 과장된 표현을 써서라도 예상치 못한 위험성을 알리고 국민 스스로 조심하게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의견보다는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한 기사작성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더 컸기 때문에 준칙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그는 언론의 과장, 추측성 보도가 심해진 이유로 언론사 증가에 따른 과다 경쟁과 지나친 속보성을 꼽았다. 그는 "과다 경쟁이 결국 언어의 홍수와 과열로 이어지는 측면이 있는 듯 하다"면서 "모바일 등을 통한 뉴스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순간순간 조회수를 점령하기 위한 언론사들의 과다 경쟁이 기자들의 언어 과장이나 홍수를 방관하는 측면이 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다만 권 기자는 "일부 언론사들의 정파적 이해관계에 따른 과장, 추측성 보도와는 출발점이 다르고 같이 비교해서는 안 된다"면서 민언련과 같은 접근 방식에 우려를 나타냈다.

* '감염병 보도준칙' 전문과 코로나19 보도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첨부합니다.

태그:#감염병 보도준칙, #코로나19, #과학기자협회, #민언련
댓글3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