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의료계와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의료계와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코로나 종식 때까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논의의 전면적 중단을 촉구한다."
"의료계는 조속히 파업을 중단하고 각자의 자리로 복귀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


미래통합당이 정부의 책임을 강조하면서도, 집단 휴진 중인 의사들에게 파업 중단을 권고했다. 정부 비판에 방점을 찍었지만, 의사들의 집단 행동에 대해서도 '복귀하라'고 요청한 것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31일 오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을 두고 정부와 의사들 간의 갈등이 연일 격화되는 모양새이다.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의료 공백에 대한 우려도 현실화되고 있다. 이에 대해 당의 명확한 입장을 물을 때마다, 통합당은 분명한 입장을 취하는 대신 "코로나19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는 원론적인 답을 내놓았다.

"정부, 일방적인 정책 추진 중단하라"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으로 촉발된 의료계의 집단 휴진이 오늘로서 11일째 계속되고 있다"라며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이 정부 측에 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료인들의 현장 복귀가 하루빨리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는 정부가 의료인을 향해서 면허 박탈을 협박하고, 업무 개시 명령에 불응시 고발을 진행하겠다고 한다"라며 "사태를 악화시키는 쪽으로 갈등을 키워가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통합당은 정부의 입장 변화가 이번 의사 집단 휴진 사태 해결의 핵심임을 강조하면서, 코로나 종식에 모든 역량이 집중되도록 다음과 같이 정부와 의료계에 촉구한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정부를 향해 ▲ 코로나 종식 때까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논의의 전면적 중단 ▲ 국회 내에 의료계와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서 문제 해결을 논의 ▲ 업무개시 명령 미이행에 대한 고발 취하 ▲ 내일(9월 1일)부터 시작되는 국가고시 실기 시험 연장 ▲ 이번 사태를 선악 대결로 이끌고 간 것에 대한 정부의 유감 표명 등 다섯 가지를 요구했다. 정부의 무리한 정책 추진으로 사달이 났으니, 책임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양보하라는 취지였다.

"의사들, 국민들 곁으로 가서 국민 건강 돌보는 데 최선 다해달라"
 
정부의 의사정원 확대 등 보건의료정책에 반대하는 대한의사협회의 집단휴진이 진행 되고 있는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한 전문의가 일인 시위를 하고 있다.
 정부의 의사정원 확대 등 보건의료정책에 반대하는 대한의사협회의 집단휴진이 진행 되고 있는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한 전문의가 일인 시위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동시에 의사들을 향해서는 "조속히 파업을 중단하고 각자 자리로 복귀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라고 이야기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지금 이 순간에도 응급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또 누군가의 아이, 가족은 치료받을 곳을 찾아 헤매고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 재유행을 차단해야 하는 엄중 시기에 의사들 있어야할 곳은 환자 곁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파업을 중단하고 각자 자리로 복귀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라고 반복했다.

그는 "통합당도 더욱 노력하겠다. 중재자 역할을 해나가겠다"라며 "우리 당이 금일 제안한 의료계-여야정 협의체가 구성되면 의료 현장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아울러 의료 취약지 문제, 기피 전공 문제의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특히 "한정애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이 관련 법안들을 여야 합의 없이 처리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나와 있다"라며 "여야 합의 없이 처리하지 않겠다면 우리의 동의를 받겠다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국회에서 의료계-여야정 협의체가 구성되면 우리 국민이 가장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는 의료인 양성체계가 만들어지도록 전문가 의견을 최대한 참작해서 좋은 제도를 설계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늘리는 안을 즉각 중단하고, 고발 취하하고, 국시를 연장하기 바란다"라며 "의료계도 이런 약속을 믿고 국민들 곁으로 가서, 국민 건강을 돌보는 일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태그:#주호영, #미래통합당, #코로나19, #의사총파업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