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책 <만회의 심리학> 중에서 인사는 처음보다 마지막이 중요하다고 한다.

코로나19 유행 초기인 지난 2월, 정부 브리핑에서 수어 통역사가 발화자와 함께 서 있는 모습을 제대로 보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꾸준한 의견 개진을 거치면서 개선되었다.

최근 수도권 일대의 코로나19 감염자가 급격하게 확산되면서 질병관리본부 못지않게 수어 통역사들 역시 정부 브리핑에 나온 발언을 전달하느라 바쁘다. 이런 모습에 필자는 농인으로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는 자체로 기뻤다. 한편으로는 아쉽고, 심기가 불편했던 장면을 목격했다.
  
유은혜 장관의 브리핑 장면
 유은혜 장관의 브리핑 장면
ⓒ MBC

관련사진보기

 
지난 8월 11일 화요일 오후 3시에 세종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교육안전망 강화 방안'에 대해 브리핑했다. 그때 유튜브 생중계로 봤는데 참 당황스러웠다. 보건복지부 브리핑 화면과 다르게 유은혜 장관이 인사하기 전 보였던 수어 통역사 모습이 인사말이 끝나자마자 화면에서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은혜 장관의 얼굴만 비친 채 카메라가 돌아가고 있었다.
   
기자의 질문 차례 때만 수어 통역사가 비치고 그 이후엔 계속 보이지 않았다. 필자뿐만 아니라 다른 농인들도 수어 통역사가 보이지 않아 유은혜 장관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없었다. 수어 통역 시스템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을 뿐 아니라 농인들을 배려하지 못했다는 것이 아쉽고 화가 났다.
     
코로나19의 확산 속도가 무서울 만큼 빠르다. 정보도 마찬가지다. 정보도 빠르게, 실시간으로 청인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그러나 농인들은 여전히 현장감을 느낄 수 없고, 지연된 채 정보전달을 받고 있다.

물론 국민을 위해 애쓰는 정부 관계자들의 노고를 모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국민 중의 한 사람인 '농인'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된 정보인 만큼 코로나19 현황과 코로나19로 인해 교육부와 환경부, 고용 등의 주요 부처도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 만큼 이 내용도 충분히 실시간으로 전달받았으면 좋겠다.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코로나 이후)' 시대를 준비하려면 정보 소외가 없는 시스템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태그:#농인, #정보,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농인(청각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다수 매체 인터뷰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