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시 자료사진
 부산시 자료사진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경부선 직선화 등 철도시설 효율화 사업을 위한 부산 범시민추진협의회가 출범한다.

부산시는 오는 20일 오후 시청 26층에서 범시민추진협의회 첫 회의가 개최된다고 19일 밝혔다. 협의회에는 시의회, 시민단체, 학회, 연구기관 등 12개 분야 29명이 참여한다.

지은 지 110여 년이 된 경부선 철도 문제해결은 부산의 해묵은 과제다. 시는 도심을 관통하는 철로가 교통은 물론 지역발전을 가로막고 있다고 본다. 이 때문에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범시민협의회를 통해 각종 의견 검토와 시민공감대를 형성해나간다는 입장이다. 협의회는 철도시설 효율화 사업추진 과정에서 정책자문, 의견 제안 등에 이어 사안별로 소위원회를 구성해 안건 검토와 기술 자문을 맡는다.

이번 회의에선 ▲노선 대안과 가야차량기지 개발 가용부지 검토 ▲역세권 개발계획 기본 방향 등 연구결과에 대한 질의, 토론 등을 통해 추진 방향을 논의한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2월 '경부선 철도 지하화 등 시설 효율화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용역은 경부선 철도 지하화 등 시설 효율화 방안 제시, 철도시설 유휴부지 활용, 주변 지역 도시재생 종합계획 수립 등을 나뉘어 진행됐다.

지하화는 기존 경부선 철도 구포~사상~부산진역(16.5㎞) 구간 선로 폐쇄가 골자다. 이밖에 80만㎡ 규모 가야 차량기지 이전, 고속철도(KTX) 부전역 신설 등이 포함된다. 시는 민선 7기 시정의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태그:#경부선, #지하화, #도심 철도 논란, #부산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