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갑작스런 폭우 대처위해 하수관리 재정비 필요
 
ⓒ 은평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서울은 도시화가 진행된 지 오래되어서 안전 문제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지난 7월 14일 서울시 후반기 도시안전건설위원장으로 선임된 성흠제 서울시의원은 서울시 지하에 상하수 시설, 가스 시설, 지하철 등이 거미줄처럼 얽혀있고 20~30년 이상 노후화 된 경우도 많아 안전문제에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초선 의원으로서 상임위원장 역할까지 맡게 된 성 시의원을 지난 7월 30일 서울시의회 상임위원장실에서 만났다. 

- 서울시 도시안전건설위원회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서울시민들을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서울시의 안전 분야 정책과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락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도시 인프라 건설 및 유지관리 정책을 감시하고 감독한다. 서울의 도로, 하수, 교량 건설 등 시민 생명·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보면 된다. 특히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병과 폭염·폭우 그리고 예측하기 어려운 다양한 사건 사고에 대비하며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 올해는 장마도 길고 폭우도 심각한 상황이다. 
"은평구는 불광천 주변으로 지대도 낮고 반지하 집들도 꽤 많이 있어서 우기 피해가 염려되는 지역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수관로 개선사업을 하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다. 갑작스런 폭우로 빗물의 양이 늘어날 때 이 빗물이 머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수 관로 원형 부피를 키워야 한다. 그래야 국지성 폭우에도 견딜 수 있다. 지난해에 도시안전건설위원회에서 불광천 개선사업, 침수피해 장치, 준설작업 등을 위해 40억 원 규모로 지원했다. 은평구뿐만 아니라 각 구별로 구도심은 하수 관리를 재정비 할 필요가 있어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 최근에 광나루 수난구조대 발대식에 참석했다고 들었다. 
한강에서 소방의 수난구조는 95년 7월 시작된 이래 여의도, 뚝섬, 반포 등에 이어 이번에 광나루 수난구조대가 출발했다. 그동안 잠실수중보 등 환경적, 구조적인 여건으로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던 잠실수중보 상류지역에 수난구조대가 새롭게 활동하게 됐다. 광나루 119수난구조대 신설사업은 도시안전건설위에서 제안했던 사업으로 27억여 원 사업비를 투자해 지난 6월 준공했다."
 
ⓒ 은평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 앞으로 상임위에서 중점적으로 할 일은?
"2021년 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2021년 12월 개통을 월드컵대로 개통사업 등이 착오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서부간선도로 지상부는 2023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이 구간의 상습정체가 해소되고 시민들의 산책로, 자전거 도로 등이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 각종 도로 관리, 소방재난, 하수 처리 시설 및 물 관리 등의 사업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은평 지역에서는 혁신파크 1단계 사업 마무리와 녹번천 복원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혁신파크는 지역주민들이 함께 할 공간, 힐링공간을 마련하는 게 필요해 보인다. 가능하다면 주차장은 지하화로 차 없는 혁신파크가 되면 좋겠고 1단계 사업을 잘 마무리하고 2단계 사업으로 서울시립대 유치와 컨벤션 센터 설립 등이 제대로 추진되도록 관심 갖겠다. 

은평에는 마땅한 물놀이 시설도 없어서 녹번천이 제대로 복원되고 수질개선을 통해 아이들이 마음 놓고 놀 수 있는 공간이 되면 좋겠다. 은평에 꽤 괜찮은 힐링공간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 최근 서울시의원 중 부동산이 많은 의원으로 소개돼 논란이 있었다. 
"경실련에서 11채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고 발표했는데 조금만 살펴보면 이게 투기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걸 알 수 있는데 아쉽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은 90년대 후반 2층집 하나를 구입해 2003년에 5층 규모의 다세대 주택을 신축한 것이다. 경실련에서는 집이 9채, 상가가 2채라고 하는데 상가 2채는 현재 주택 1~2층이 근린상가고 3~5층은 주택으로 되어있는 건물 한 채다. 

정부에서 임대사업자 세제혜택을 준다고 해서 임대사업자로 등록했더니 집을 지으면서 대출받은 금액이 있어 임대인들이 잘 안 들어오려고 하는 문제가 생겨 각각의 등기를 따로 했더니 11채를 소유한 것처럼 발표했다. 정말 열심히 일해서 집을 한 채 장만한 이후 지금까지 어떤 부동산 거래도 없었다. 숫자집계에 불과한 자료를 마치 다수의 주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발표하는 건 잘못된 보도라고 본다."

- 위원장으로서 각오는?
"자나 깨나 시민 안전을 지키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 현재 서울시장 공백 상황이니만큼 집행부 견제를 넘어 협조할 건 빨리 협조하면서 서울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상임위가 적극 나서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위원회 내부 소통도 원활하게 해 상임위를 잘 이끌 계획이다. 서울은 도시가 노후화 된 곳이 많아 새롭게 인프라를 구축하고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한 곳이 많다. 안전한 서울을 위해 노력하겠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은평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성흠제, #서울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