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청와대·국회 등의 세종시 완전 이전 등 완성과 관련해 23일 "항간에서 행정수도 완성을 부동산(정책 실패에 따른) 국면 전환용이라고 폄훼해 매우 안타깝다"라며 "저는 정치를 그렇게 얄팍하게 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2020년을 행정수도 완성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라고 의지를 재천명한 김 원내대표는 당 내에 의원들을 중심으로 '행정수도 완성 추진 TF'를 구성하고 4선의 우원식 의원(서울 노원을)에 TF단장을 맡겼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행정수도 완성은 지난 2004년부터 일관된 민주당의 국정철학이자 제 소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2018년 제출된 문재인 대통령 개헌안에도 수도를 법률로 정한다고 했고, 이번 총선에서도 민주당은 공공시설 이전 시즌 2를 제안한 바 있다"라며 "민주당은 행정수도 완성을 꾸준히 추진해 왔지,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 단기간에 추진한 게 아니다"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행정수도 완성이 국민 관심사로 떠오른 건 수도권 과밀화를 극복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해야 대한민국에 미래가 있다는 것"이라며 "이제 중요한 건 국회의 결단과 여야의 합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회 특위를 구성해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하는 게 시급하다. 미래통합당의 국회 행정수도완성특위 참여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라며 통합당에 공을 넘겼다.

앞서 여권이 지난 20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 카드를 꺼낸 직후 통합당은 곧장 "이미 위헌 판결이 난 사안"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냈지만, 이후 통합당 내 충청권 등 지역 의원들 일각에서도 행정수도 완성에 긍정적인 기류가 흘러나왔다.

노무현 정부 시절이던 지난 2004년 헌법재판소는 조선 때부터 이어져 온 관습헌법 상 대한민국의 수도는 서울이라며 위헌 결정을 내린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통합당도 행정수도 완성 자체를 반대하는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라며 "2004년과 2020년의 대한민국은 다르다. 또 헌법 소원이 제기되면 다시 헌재 판결을 받으면 된다"고도 했다.

태그:#행정수도, #김태년, #민주당, #부동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