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진 주민들이 7일 대전지방국토 관리청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당진 주민들이 7일 대전지방국토 관리청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 당진에서 아산시 탕정면을 지나 수도권으로 이어지는 송전탑 설치 문제를 놓고 당진시 우강면 주민들과 국토교통부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당진시 우강면 부장리 마을 바로 앞에 송전탑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해당 지역 주민들이 "주민피해를 최소화 하는 곳에 송전탑을 설치해야 한다"고 맞선 상황이다.

충남 당진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당진송전선로·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 소속 주민 120여 명은 7일 대전 동구에 있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을 항의 방문해 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우리는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을 수 없어 이 자리에 섰다"며 "그동안 당진 주민들은 엄청난 대기오염을 내뿜는 석탄화력발전소와 막대한 송전철탑으로 인해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했다. 그럼에도 국가경제를 위해 묵묵히 참아왔다"고 운을 뗐다.

이어 "주민들은 2018년부터 네 차례나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을 찾아와 최대한 주민들에게 피해가 없는 방법으로 송전철탑을 건립해달라고 요청해왔다"며 "그럼에도 아랑곳 않고 또 다시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송전철탑을 꽂으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송전탑(혹은 송전선로)을 마을 앞이 아닌 삽교천 안쪽에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김현기 대책위원장은 "송전선로는 우강면 부강리 마을 바로 앞쪽으로 지나간다"며 "송전선로가 삽교천을 횡단하고 지나갈 경우 주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 "하천 합류지점에는 교량 등 시설물 설치 불가"  

대전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삽교천 유심부(물속)에 송전탑을 설치하는 것은 당연히 반대할 수밖에 없다"면서 "해당지역은 야생동물 보호구역인데다 곡교천과 삽교천이 만나는 합류지점이다. 합류부에는 교량뿐 아니라 다른 시설물도 설치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발에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니다. 당진화력에서 생산된 전기는 해당 송전선로를 타고 아산시 탕정면을 지나 평택과 수도권으로 진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전기공급을 위해 당진 주민들이 희생을 강요받고 있는 것 또한 엄연한 현실인 셈이다.

충나 당진이 지역구인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0대 국회 당시인 2019년 10월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 설치된 765kV 초고압송전탑 1040개 중 80개가 충남 당진에 있다. 전국 지자체 중 강원 횡성, 강원 정선 다음 세 번째로 많다.

이와 관련해 대전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는 "만약 한전 측에서 다른 대안을 제시한다면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송전선로 , #당진시 우강면 송전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