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2020 환경공간정보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2020 환경공간정보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 국토교통부

관련사진보기

'환경공간정보 구축'과 '환경공간정보의 활용·융합'을 주제로 한 '2020 환경공간정보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린다. 환경공간정보란 토지피복도, 국토환경성평가지도 등 공간으로 표현된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로, 환경변화 모니터링 및 환경정책 수립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사)대한원격탐사학회와 공동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환경공간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간 환경부는 국토환경성평가지도 시스템(ecvam.neins.go.kr)을 통해 공간환경계획 수립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환경공간정보를 제공해왔다.

이번 공모 주제인 '환경공간정보 구축'이란 환경정책 수립에 활용하거나 환경문제 대응을 위해 필요한 공간화된 환경 정보를 구축하는 것이다. 가령 무인기(드론)를 활용한 지표온도 제작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또 '환경공간정보의 활용·융합'은 국토환경성평가지도, 토지피복지도 등의 공간정보를 활용·융합하여 환경문제 대응을 위한 정책을 수립한 사례 또는 아이디어를 말한다.
 
 환경공간정보의 활용·융합 예시
 환경공간정보의 활용·융합 예시
ⓒ 환경부

관련사진보기

 
국토환경성평가지도는 환경정책기본법 제23조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국토환경을 효율적으로 보전하고 친환경적인 국토 이용을 위해 전 국토를 습지보호지역, 개발제한구역, 자연공원 등 62개 법제적 항목과 종 다양성, 자연성 등 8개 환경·생태적 항목으로 국토의 환경적 가치를 평가하여 1~5등급으로 구분 작성한 지도이다.

이번 공모전 응모는 일반과 학생부문(대학(원)생)으로 나누어 접수할 수 있고, 개인 또는 단체로도 응모 가능하다. 접수는 국토환경성평가지도 시스템에서 할 수 있으며, 기간은 7월 1일부터 9월 11일까지이다.

응모작은 서면심사와 11월 6일에 개최되는 (사)대한원격탐사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의 구두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 10편이 선정된다.

10편 중 대상 1명(팀)에게는 환경부장관상과 상금 200만 원이 수여되며, 최우수상 2명(팀)에게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상 및 상금 각 100만 원, 우수상 4명(팀)에게는 대한원격탐사학회장상 및 상금 각 50만 원, 장려상 3명(팀)에게는 학회장상이 수여된다.

박연재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환경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사례들이 발굴되기를 바라며, 국토환경성평가지도 시스템이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시민기자들과 함께 상식적인 사회를 만들고 싶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