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시 보건소.
 진주시 보건소.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진주 지역 코로나19 선별진료소의 검사 능력이 대폭 확충된다.

검사 받는 사람을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의료용 장갑을 낀 채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블로브월', 걸어가면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이동형 워크스루'에다 냉난방 컨테이너 시설이 도입된다.

진주시는 코로나19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안전한 검사환경 조성을 위해 선별진료소 검사능력을 대폭 확충한다고 15일 밝혔다.

진주시는 도비 4000만원과 시비 7000만원 등 총 1억 1000만원을 투입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새로운 검사방식을 도입하고, 지역 7개 병원 선별진료소에'냉난방 컨테이너'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글로브월'이란 의료용 장갑(Glove)과 아크릴 벽(Wall)을 이용해 접촉 없이 검사를 하는 방식으로 비말 오염을 차단할 수 있고, 의심 환자와 의료진의 동선 구분 및 소독과 음압기기 사용으로 안전한 검사가 가능하다.

'이동형 워크스루'역시 검사 방식은 글로브월과 비슷한 원리이나 이동이 가능하며, 검체 채취에 1분, 환기와 소독에 1~2분이 걸릴 정도로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어 집단 감염 발생 시 발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적용하면 의료진은 냉난방이 가능한 시설에서 레벨D 방호복을 입지 않고 마스크와 장갑만 착용해 검사를 할 수 있으며, 검사자는 안전하고 신속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진주시는 지역 7개 병원 선별진료소에'냉난방 컨테이너'를 설치해 무더위와 과로 등에 노출된 선별진료소 의료진을 보호하고, 안전한 검사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의료진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하는 마음과 보다 안전하고 신속한 검사 환경 조성을 위해 예산을 투입해 선별진료소 시설을 확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이번 사태가 끝날 때까지 경각심과 꾸준한 인내심을 가지고 마스크 쓰기, 손 씻기, 거리두기 등 가장 기초적인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실 것을 시민 여러분께 거듭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태그:#진주시, #진주시보건소, #코로나19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