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월 5일 오늘은 환경의 날이다. 1972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연린 국제연합총회에서 제정된 세계적 기념일이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기념행사나 대규모 행사는 열리지 못하고 있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5일 대전시, 금강유역환경청, 생태보전시민모임,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와 함께 환경의 날을 기념하여 대전시 깃대종인 감돌고기 500마리를 방유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감돌고기는 유등천 상류에 서식하고 있다. 

대저환경운동연합은 2018년부터 멸종위기종 복원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감돌고기 방류는 멸종위기종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이미 2019년 10월 1500마리를 1차 방류했고, 이번에 2차 방류를 진행한 것이다. 

멸종위기 복원사업은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에서 사회환원사업으로 비용을 지원하고 금강유역환경청과 대전시 행정적 지원을 하고, 복원에는 순천향대학교 멸종위기어류복원센터, 천리포수목원이 담당하고 있다. 
 
.
▲ 방류행사 사회를 보는 전영진 대표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대전환경운동연합과 대전충남생태보전시민모임은 멸종위기종 서식처 복원지역의 시민참여와 모니터링 등을 진행하며, 사업의 총괄 진행을 맏고 있다. 총 7개 기관이 함께한 멸종위기종 복원사업은 감돌고기와 미선나무, 금붓꽃, 솔붓꽃 등의 복원종을 선정하고 향후 5년간 복원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 방류한 감돌고기는 녹색으로 테깅(방류개체표시-지느러미 인근에 녹색으로 주입한 형광물질)하여 방류했다. 2019년에는 주황색으로 테깅하여 매년 방류한 개체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앞으로 유등천에서 주황색이나 녹색으로 테깅한 감돌고기가 확인된다면 지난해와 올해 방류한 개체임을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현재도 실제 방류후 지속적으로 서식하는지 여부를 모니터링 하고 있다. 
 
.
▲ 녹색으로 테깅된 모습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2차 방류는 코로나 19로 인해 대규모 방류행사로 진행하지 못하고, 관계자들 일부만 참석하여 소규모 행사로 진행되었다. 관계자들은 비닐 봉투에 담은 감돌고기를 동시에 방류하면서 '감돌고기야 잘살아라!"를 함께 외쳤다. 

감돌고기는 금강상류에 매우 제한적으로 서식하는 한반도 고유종이다. 대전지역에 모든하천에 서식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나 현재는 유등천 상류에만 서식하고 있다. 감돌고기 서식처인 하천이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거나 사라지면서 그 수가 급감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우선 서식이 확인된 유등천에 개체수를 늘려 서식처를 확보하기 위해 방류를 진행중이다. 2021년 추가로 방류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를 토대로 대전환경운동연합은 대전시, 금강유역환경청과 함께 자연스럽게 감돌고기 서식처를 확산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과 추가 서식지 확보 계획도 세워 나갈 계획이다.
 
.
▲ 방류준비중인 감돌고기의 모습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과거처럼 대전의 모든 하천에서 감돌고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도록 복원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아울러 종복원 뿐만 아니라 대전의 3대하천을 포함한 모든 하천의 생태서식처로서의 역할이 더 높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조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
▲ 감돌고기를 방류하는 모습 .
ⓒ 이경호

관련사진보기


태그:#멸종위기종, #복원사업, #대전환경운동연합, #방류행사, #감돌고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