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탁현민 자문위원 (자료사진)
  탁현민 자문위원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이미지 메이커'로 불리우는 탁현민(48)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다시 청와대로 돌아온다.

탁현민 자문위원은 조만간 단행될 청와대 비서관 인사에서 의전비서관에 발탁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9년 1월 청와대에 사표를 낸 지 16개월 만에 청와대에 복귀하게 됐다.

사표 제출 직후 '행사기획 자문위원' 발탁 등 깊은 신임 

탁현민 자문위원은 지난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 취임과 함께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맡아 청와대에 들어왔다. 하지만 청와대에 입성한 직후 여성을 비하하거나 성적으로 도구화한 듯한 과거 책 내용들이 재조명되면서 야당과 여성계로부터 사퇴 압박을 거세게 받았다.

이러한 사퇴 압박의 여파인지 지난 2018년 6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맞지도 않는 옷을 너무 오래 입었고 편치 않은 길을 너무 많이 걸었다, '잊혀질 영광'과 '사라질 자유'"라는 글을 올렸다. 이는 청와대를 떠나겠다는 뜻을 내비친 글로 해석됐다. 하지만 청와대는 그의 사표설을 일축했고, 실제 그의 사직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그의 '승진설'이 나왔다. 지난 2018년 11월 23일 당시 김종천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음주운전으로 직권면직되자 선임행정관이었던 그가 의전비서관으로 내부승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것이다. 게다가 지난 2019년 초 '제2기 청와대 비서진 재편'을 앞두고도 의전비서관 내부승진설이 다시 나왔다.

하지만 지난 2019년 1월 7일 청와대에 사표를 제출했다. 그는 사표를 낸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의전비서관 자리를 두고 걱정과 우려(?)가 많은데 안 그래도 된다"라며 "(의전비서관은) 제 자리가 아니다"라고 일각의 의전비서관 내부승진설을 일축했다.

그의 사표가 수리된 직후인 지난 2019년 2월 21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에 위촉됐다. 그로부터 15개월 만에 의전비서관으로 다시 문 대통령의 곁으로 돌아오게 됐다. 그에 대한 문 대통령의 깊은 신임이 다시 한번 확인된 것이다.

'개인적 인연'보다는 '탁월한 문화행사 기획력' 평가

탁현민 자문위원의 의전비서관 발탁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은 여전히 있다.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자임하는 문 대통령이 여성을 성적으로 도구화하는 듯한 책을 쓴 그를 계속 발탁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그를 신뢰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가 '탁월한 문화행사 기획자'라는 점이다. 문 대통령과의 '개인적인 인연' 이전에 그의 '능력'을 높이 샀다는 평가가 많다.  

청와대에 입성하기 전 그의 경력은 대부분 '문화행사 기획'과 관련돼 있다. 참여연대 문화사업국 간사와 공익문화기획센터 문화사업팀장, <오마이뉴스> 문화사업팀장, 다음기획 뮤직컨텐츠 사업본부장, SBS아카데미와 한국공연예술원 전임강사,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 성공회대 문화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 등이 그렇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직후인 지난 2009년 6월 '노무현 추모 콘서트, 다시 바람이 분다'를 기획하면서 문 대통령과 처음 만났다. 이후 2011년에는 문 대통령의 자서전 <운명> 북콘서트를 기획했고, 2012년과 2017년 대선 때에는 유세 기획 등을 맡았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문재인 이미지 연출가' 혹은 '문재인 이미지 메이커'로 불렸다.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던 지난 2018년 4월 1일과 3일 평양에서 열린 '남북평화 협력기원 남측 예술단 평양공연-봄이 온다'와 '남북예술인들의 연합무대-우리는 하나'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고, 같은 해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만찬장 공연을 기획했다.

지난 2018년 6월 그가 쓴 페이스북 글 때문에 사퇴설이 나돌자 당시 임종석 실장은 "가을에 남북정상회담 등 중요한 행사가 많으니 그때까지만이라도 일을 해 달라, 첫눈이 오면 놓아주겠다"라고 그를 붙잡은 것도 그의 능력을 높이 샀기 때문이다. 지난 2019년 2월 청와대에 사표를 낸 직후 행사기획 자문위원으로 발탁될 당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그동안의 경험을 앞으로도 소중하게 쓰기 위해 위촉했다"라고 설명했다.

행사기획 자문위원을 맡은 이후에는 4.27 판문점선언 1주년 공연(2019년 4월 27일)을 주도했다. 미국의 거장 첼리스트 린 하렐이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무반주 첼로 1번 프렐류드를, 일본의 예술자들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하울의 움직이는 성> OST을 연주하는 등 미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의 예술가들을 초청해 연 공연은 호평을 받았다. 

한편 청와대는 조만간 의전비서관, 국민소통수석실 산하 홍보기획비서관과 춘추관장, 사회조정비서관 등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정구철 홍보기획비서관의 후임에는 한정우 현 춘추관장이 이동하고,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과 한정우 관장의 후임에는 각각 조경호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과 김재준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이 내부승진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사]
"맞지 않는 옷 너무 오래 입었다"... 탁현민, 청와대 떠나나?
'문재인 이미지 메이커' 탁현민, 청와대에 사표 제출
탁현민 행정관 "이번에는 청와대 나갈 수 있을 것"
고민정, 비서관 승진... 탁현민, 행사기획 자문위원 위촉
미·중·일 총출동... 탁현민이 말한 판문점선언 1주년 공연

태그:#탁현민, #의전비서관, #문재인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