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 소장이 20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월성원전?1기 중대사고에 따른 해석'을 하고 있다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 소장이 20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월성원전?1기 중대사고에 따른 해석"을 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경북 경주 월성핵발전소에서 중대사고가 났다고 가정하면, 암 사망자는 울산이 642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집단피폭선량 역시 울산이 1만4300시버트(Sv)로 가장 높았다."

20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월성원전 1기 중대사고에 따른 해석 및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수립 제도 개선 필요성' 발표에서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 소장이 이와 같이 밝혔다.

한 소장은 원자력공학박사로 원자력계에서 일했다. 원전사고 시뮬레이션 전문가이며 이날 월성핵발전소 중대사고를 가정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했다.

한 소장은 이번 조사에서 MACCS2 전산프로그램을 이용해 사고시 방사성 물질 누출로 인한 건강영향을 평가했다. 방사성 물질의 대기확산 및 이동, 지표로의 침적 평가, 비상단계 동안의 피폭경로, 선량평가, 완화행위 및 건강영향 평가(7년), 중장기 기간의 50년간 암사망 등을 평가했다.

 "울산은 월성원전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구역"

한 소장은 발표에서 "시뮬레이션 결과로 볼 때 울산은 월성원전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구역"이라고 밝혔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공론화를 내걸고 월성원전에 핵폐기물 추가 저장시설을 추진하자 울산시민들이 "사고시 울산이 가장 피해가 클 것"이라고 반대하며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관련기사: 울산 북구서 '핵저장시설 주민투표' 민간관리위 출범한 이유).

한 소장은 "원전지원금 등을 '지원금'이 아니라 '배상금' 개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정책을 수립할 때에도 이번 조사 결과 같은 집단선량 등을 고려해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울산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경주주민만을 대상으로 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공론화에 대해 한병섭 소장은 "지금 산업부와 재검토위는 정책을 재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용역과제 수행하듯 '재검토'를 수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재검토위원회가 전문가검토그룹에 (나를)위촉하였으나 사퇴했는데, 이것을 알았기 때문"이라면서 "설계와 준비 없음에 실망하여 사퇴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정부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그 후 정부가 준비한 것과 지난 정부의 정책을 재검토해야 하는데 아무런 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재검토'할 내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표는 월성핵쓰레기반대주민투표울산운동본부가 주최했다. 운동본부는 발표 후 "경주시민보다 울산시민이 집단피폭선량 3.5배 높다"면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수립 제도개선이 시급한다"고 밝혔다.

태그:#월성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