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통제됐던 장병 휴가가 정상 시행된 지난 8일 오전 강원 춘천시 육군 2군단 사령부 위병소에서 병사들이 휴가를 떠나고 있다. 2020.5.8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통제됐던 장병 휴가가 정상 시행된 지난 8일 오전 강원 춘천시 육군 2군단 사령부 위병소에서 병사들이 휴가를 떠나고 있다. 2020.5.8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일부 수정: 11일 낮 12시 30분]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용인 66번 확진자)가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지난 2일 전후로 이 일대 유흥주점을 방문한 군 장병이 모두 49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군 당국에 따르면, 전날(10일) 전 군을 대상으로 지난 4월 26일~5월 6일까지 이태원 인근 유흥 시설을 이용한 장병은 자진신고하라는 국방부 지침에 따라 이날 오전 현재 49명의 장병이 방문 사실을 스스로 신고했다.

이 중 훈련병이 32명으로 가장 많고, 나머지는 간부 13명과 병사 4명이다.

군 당국은 이들을 격리 조치한 후,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실시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지금까지 군인 중 이태원 클럽 관련 감염자는 총 4명이다.

앞서 사이버작전사령부(사이버사) 소속 A하사는 일과 후 이동을 통제하는 국방부 지침을 어기고 지난 2일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뒤 지난 8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같은 날 경기 용인에 있는 육군 직할부대의 B대위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B대위 역시 '용인 66번 확진자'가 다녀간 날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다.

이어 9일과 10일 A하사와 접촉한 사이버사 병사와 간부 2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국방부는 지난 8일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책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한 것에 발맞춰 장병 외출과 휴가 제한 조치를 해제했다. 지난 2월 22일 통제를 시작한 지 76일 만이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가 무색하게 휴가 제한 조치가 해제된 날부터 A하사 등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등 4명의 군인 확진자가 나오자 군 내부는 술렁이고 있다. 특히 지난 3개월 가까이 외부와 격리됐던 장병들은 또다시 외출·휴가가 통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 

국방부는 전 부대 휴가·외출 제한 조치를 다시 실시하는 건 아직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확진자가 발생한 부대에 대해서는 2주가량 휴가를 통제할 계획이다. 이후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본 뒤 해당 부대 통제 기한을 더 늘릴지 판단한다는 방침이다.

또 일부 부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휘관 재량으로 장병 출타 제한 조치를 다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근무지원단과 수도군단 등 수도권에 위치한 부대의 경우 장병들의 외출을 금지하고, 휴가 중인 인원들에겐 당분간 자가 격리 지침을 내렸다고 전해졌다.

태그:#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