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상임선대위원장.
▲ 마이크 잡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상임선대위원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15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선거를 앞두고 테러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황당한 소리를 했다"라며 "과연 이런 분들에게 나라를 맡길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싸우는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바꿔달라"면서 야당 심판론을 집중 부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마지막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누가 테러를 한단 말이냐. 테러는 옛날 전두환·박정희 때나 하던 것이고 노태우 때도 안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이 어느 때인데 야당 대표가 그런 소리를 하나"라며 "그러니까 (통합당)여러분들이 국민들 지지를 못 받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황 대표는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유세 때 "우리가 열심히 하지만 불법과 탈법의 무능한 정권은 별별 짓을 다 한다"라며 "자기들 목적을 위해 무슨 짓을 할지 모른다. 테러를 할지도 모른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여전히 선거 판세의 승패를 가늠하기 어렵다"라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낙관론을 경계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 대표는 "수도권과 충청·강원 지역구에서 절반 이상이 경합 중이고, 영남은 10곳 이상에서 힘겹게 승부를 걸어보고 있지만 투표함을 열어보기 전까진 승부를 장담하기 어렵다. 호남 역시 얼핏보면 유리한 듯 하지만 곳곳에서 거센 충격 받고 있다"라며 몸을 낮췄다.

이어 "투표율이 관건"이라며 "내일 본투표에 모두 나오셔서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에 힘을 모아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린다"라고 호소했다.

"코로나 전쟁, 누가 발목 잡았나" 야당 심판론 집중 부각한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 입장하고 있다.
▲ 입장하는 이해찬-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러면서 이 대표는 "20대 국회 내내 사사건건 국정 발목을 잡던 통합당은 이번 선거에서도 무책임한 비난과 네거티브로 일관하고 있다"라며 야당 심판론을 내세웠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은 코로나19 국난과 다가오는 경제 위기를 어떻게 안정적이고 모범적으로 극복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선거"라며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이 협조해 원내 1당과 과반수 의회를 구성하면 그동안의 발목잡기는 대단히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도 "안정적 의석을 바탕으로 싸우는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바꾸도록 해달라"라며 "저급한 삼류정치를 품격있는 일류 정치로 바꾸겠다. 정치에서도 세계의 주목을 받을 만한 품위와 신뢰의 정치를 피우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누가 전력을 다했고 누가 발목을 걸었는지 국민께서 현명하게 판단해달라"라며 "민주당은 코로나19와의 싸움에 전력을 다하고 막말을 넘고 네거티브를 이겨 국민이 승리하도록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내표는 총선 직후 곧장 코로나19 추경안 등을 위한 임시국회를 소집하겠다고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3당(민주당, 통합당, 민생당)의 합의가 있었고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공동 제출했다"라며 "총선이 끝나는 대로 곧바로 임시국회를 소집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세출 조정 등 모든 재원 조달 수단을 열어놓고 야당과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경청하겠다"라며 "정부의 추경안이 도착하는 대로 의사일정을 합의하자는 제안을 (야당에게)드린다"라고 했다.

태그:#이해찬, #민주당, #4.15총선, #D-1, #이낙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