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개학이 연기됐다. 일주일, 이주일 연장된 방학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 결국 오는 16일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있다. 아이들은 새 담임선생님의 얼굴도 모른다. 마이산은 집에서 책가방을 메보고 "엄마, 학교에 갈 날이 올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강물이와 마이산은 초등학교 6학년이다. 활동적이고 사춘기의 초입에 접어든 쌍둥이 아들. 이들과 하루 24시간을 함께하는 나는 곧 사리가 나올 듯하다. 아이들과 나는 각자의 시점에서 개학을 기다리고 있다.

겨울이 끝나가고 봄이 시작되는 이 계절에 우리 가족은 나들이를 자주 했다. 목적지가 가깝든 멀든 아이들은 나가는 걸 좋아한다. 가까운 캠핑장에서 라면만 끓여 먹어도 좋아한다. 외출은 어른인 나와 남편에게도 필수적이다. 아이들이 에너지를 발산할 때 어른들은 충전이 된다.

평일에 각자의 위치에서 할 일을 하고 주말에는 극장 나들이를 하거나 야외로 나가는 일상. 이 일상이 너무너무 그립다. 당연하게 여기고 지내던 날들이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날처럼 멀어지는 게 두려워질 정도이다. 잠자리에 누우면 이런저런 생각에 잠이 쉬이 들지 않는다.

이렇게는 안 되겠어. 평생에 한 번밖에 없는 '13살의 봄'을 찾아야겠다.

코로나19로 길어진 방학, 집 안에서 새로운 것 시도하기

나는 '할 수 없는 것'에서 벗어나 '하고 싶은 것'을 찾기로 했다. 현실적인 제약이 있겠지만.

나 : "너희들이 학교에 가지 않으니까 엄마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각자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게 없을까? 단, 게임 시간을 늘려줄 수 없어."
강물 : "놀 것이 필요해. 재미있는 거로. 나갈 수도 없고, 친구도 못 만나니까 답답해."
나 : "둘이서 생각해봐. 집안에서 할 수 있는 거로."

다음 날, 다시 이야기를 시작했다.

강물 : "안 해 본걸 해봐야겠어. 영화도 책도 방학 동안 많이 봤어."
마이산 : "작년에 과학원(전북과학교육원)에서 재밌었는데. 코딩을 해보면 어떨까?"
강물 : "그때 '엔트리'랑 '아두이노' 했었는데 좀 어려웠어. 선생님 없이 우리끼리는 힘들걸."
나 : "엄마가 둘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게."

나는 폭풍 검색을 시작했다. 나도 모르는 영역이라서 아이들끼리 할 수 있어야 한다. '엔트리'나 '아두이노'보다 쉬운 코딩언어가 있다. '스크래치'이다. 입문서용으로 책을 찾아보다가 나는 열쇠를 찾아냈다. 바로 만화가 삽입된 스크래치 책, <코딩맨>이다. 10권으로 구성된 이 책은 만화로 또 글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코딩을 가르쳐준다.
 
초등 남자아이의 호기심을 잘 반영한 학습만화책입니다.
▲ 스크래치 코딩언어 학습만화 초등 남자아이의 호기심을 잘 반영한 학습만화책입니다.
ⓒ 신은경

관련사진보기

  
마이산 : "이건 재밌네. 나 혼자서 해 볼 수 있겠어."
강물 : "게임카드에 적힌 문제를 내가 풀 수도 있겠어."
마이산 : "강물, 우리가 게임을 만들어 볼까?"
강물 : "좋아. 작년엔 형들이 만드는 거 구경만 했었는데. 내 레벨이 엄청 올라간 거 같아."

일주일 넘게 <코딩맨> 책에 빠져 지내던 아이들은 '스크래치 3.0'을 찾아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엄마 허락하에)을 했다.

'스크래치 3.0'은 내가 20대 시절에 배웠던 코딩언어(비주얼 베이직, C언어)와는 딴 세상이었다. 각종 명령어 등을 외울 필요가 없다. 명령어, 함수 등이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우스로 클릭하고 옮겨다 놓으면 스크립트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저렇게 알고리즘을 짜던 강물이와 마이산은 머리를 쥐어짠다.

마이산 : "이상하네. 왜 공이 안 움직이지? 도대체 뭐가 잘못된 거야?"
강물 : "혹시 이것 때문이 아닐까?"
마이산 : "음... 그런 거 같아. 공도 풍선으로 바꿔 볼까?"

약 40분 정도 흐른 뒤,

강물 : "엄마, 엄마(외치면서), 내가 혼자서 게임을 만들었어."
마이산 : "나도 했어. 게임은 간단한데, 스크립트는 이만큼 길어."
강물 : "게임 만드는 사람들 엄청 대단해."

스스로 길을 개척해내는 아이들
 
스크래치 3.0 홈페이지 화면
 스크래치 3.0 홈페이지 화면
ⓒ 스크래치

관련사진보기

 
'스크래치 3.0'은 모든 회원의 프로그램을 공유한다. 타인의 결과물에 내 아이디어를 더해서 다시 공유할 수도 있다. 단, 맨 처음 창작자의 권리는 보호된다.

그 뒤로 아이들은 '스크래치 3.0'에 공유되어 있는 다른 게임들을 해보고 그것들의 스크립트를 살펴보고 있다. 자신들이 만든 게임을 공유하고 매일 조회 수를 확인하고 있다. 내가 할 수 없는 영역을 아이들이 스스로 개척해 나가고 있다.

4차 산업시대에 모든 사람이 코딩을 능숙하게 할 수도 없고, 할 필요도 없을 것 같다. 물론 스크래치라는 쉬운 언어가 아이들의 장래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지도 않다.

하지만 아이들은 스스로 해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야 하는 요즘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즐거움을. 엄마의 길잡이 없이 개척해낸 길로 강물이와 마이산은 씩씩하게 걸어가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기자의 브런치에도 실립니다.


태그:#사회적 거리두기, #스크래치, #코딩맨, #코로나19, #초등학생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쌍둥이 아들을 키우며 꿈을 이루고 싶은 엄마입니다.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다같이 읽을 수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