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국 BBC가 ‘스마트한 도시 성남시의 드론 활용’ 편을 방영했다.
 영국 BBC가 ‘스마트한 도시 성남시의 드론 활용’ 편을 방영했다.
ⓒ 성남시

관련사진보기


성남시가 드론을 활용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영국 BBC의 테크뉴스 프로그램인 ‘Click’에서 방영됐다

성남시는 “영국의  국영방송으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방송을 하는 세계 최대 방송국인 BBC의 20년 이상 가까이 방영되고 있는 BBC대표 테크뉴스 프로그램의 최신 에피소드, ‘The Race To Save Lives’ (생명을 살리기 위한 레이스) 에서 코로나19에 맞서 드론을 활용한 선진 사례로 소개됐다”고 8일 밝혔다. 

해당 방송은 스마트한 도시 ‘성남’의 드론을 활용한 방역에 대해 방송하며 방역 전 카메라와 스피커가 장착된 드론을 활용하고 신호수를 배치해 방역 지역의 유동인구를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확진자 동선 등 방역이 필요한 지역에 한하여 사람과 자연에 피해를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약재를 최대치로 희석하여 방역활동을 수행하는 모습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드론을 활용한 항공방역은 차량,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 방역활동,  프로펠러의 하강풍을 이용한 넓은 지역 균등 방재 및 사람이 직접 뿌리는 작업과 달리, 안전거리를 확보한 드론 조종자가 운용하여 직접적인 약재 흡입과 접촉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 등을 방영했다. 

'드론 방역' 사람이나 차량으로 방역하는 방식 대비 분사속도 약 50배 빨라
 
행사장에 전시된 드론 모습
 행사장에 전시된 드론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특히 드론 방역은 사람이나 차량으로 방역하는 방식 대비 분사속도가 약 50배에 달해 시의성을 다투는 방역 작업에 최적화 된 장점과 사람이나 차량을 이용하는 방역과 달리 방역주체와 시민과의 접촉이 제한되는 방안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부합하는 방역 활동이라는 점을 소개했다.

시는 지난 달 5일부터 지속적으로 확진자 이동 동선 중 지상방역을 진행하기 어려운 장소와 확진자 치료시설, 공공시설물을 중심으로 드론으로 항공방역을 하고 있다. 

성남시는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핵심 사업으로 4차 산업의 핵심인 드론을 주목하고 ▲ 전국 지자체에서 가장 많은 비행 횟수 ▲ 관제공역 내 드론시험비행장 조성 ▲ 통합방위 운영 ▲ 드론을 활용한 열수송관 안전점검 ▲ 드론을 활용한 열지도 구축 ▲ 5G 드론 상공망 구축 등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켜 영역을 확장시켜나가고 있다. 이러한 성남시의 노력은 DJI Viewpoints 글로벌 블로그에 소개되기도 했다. 

이번 BBC 방영을 계기로 성남시의 드론 활용 정책을 세계 속에 알리는데 더욱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드론이 해당 지역을 비행하면서 지상에서 수행하는 방역과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안전망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은수미 시장은 “코로나19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드론으로 방역이 필요한 지역에 신속하고 빠짐없이 안전성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성남시, #은수미, #드론, #BBC, #드론방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