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불출마 의원들의 더불어시민당 이적을 논의하는 비공개 회의에 참석한 뒤 자리를 나서고 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불출마 의원들의 더불어시민당 이적을 논의하는 비공개 회의에 참석한 뒤 자리를 나서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25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비례대표 심기준·정은혜·제윤경 의원을 제명했다.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으로의 '파견'을 위해서다. 사실상 비례대표 투표용지 기호를 위로 끌어올리기 위한 '현역 꿔주기'로 앞서 스스로 꼼수라고 비판했던 미래통합당의 행태와 똑같은 행위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후 기자들을 만나, "재적 128명 의원 중 69명이 참석해 비례대표 세 분, 심기준·정은혜·제윤경 의원을 제명 의결했다"며 "제명된 의원 분들은 (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긴다. (제명 대상 의원) 본인을 제외한 전 의원의 찬성으로 결정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명시적인 제명 사유를 묻는 질문엔 "전당원 투표를 통해서 (참여를) 결정했던 (비례)연합정당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라고도 답했다.

이번 결정으로 제윤경 의원은 당직도 내려놓게 됐다. 제 의원은 지난 2월 말부터 당 선거대책위 대변인직과 당 대변인직을 겸임 중이었다. 박 원내대변인은 "탈당 절차가 이뤄지기 때문에 당직은 내려놓을 것으로 보인다"며 "세 분 중 현재 당직을 가진 분은 제 의원뿐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 눈높이에서 비춰볼 땐 통합당과 비슷하지만 결단 필요"

당장 "통합당의 '의원 꿔주기'와 같다는 비판이 나온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 원내대변인은 "국민의 눈에 비춰볼 땐 (양당이)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인정했다.

다만, "민주당이 4.15 총선, 통합당과의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해 불가피한 결단이었다"고 덧붙였다. 또 "(일부 의원들이) 자유발언을 통해 정치개혁을 이루고자 했던 선한 마음이 정당 간의 꼼수라든가 가짜정당 논란을 통해 왜곡된 부분에 대해선 상당한 아쉬움을 표했다"며 "(연합정당을 통해서라도) 국민의 민의를 반영하고 소수정당이 많이 국회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한 선거법 취지를 (총선 이후) 제도적으로 보완해야 하지 않겠냐는 아쉬움 토로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해찬 대표나 당 지도부의 '이적' 권유나 설득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당의 비례대표 제명은 이번이 마지막이며 지역구 의원들의 이적과 관련해선 '의원 개개인의 자율적 선택'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표용지 기호를 생각할 때 지역구 의원 5명 이상이 더 옮겨야 되는데 그에 대한 설명은 없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박 대변인은 "언급조차 없었다"면서 "지역구 의원들이 당적을 옮기는 것은 자율적인 일로, 일부 의원들 간의 권유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참고로,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오늘 오후 의원총회에서 최종 보고가 될 텐데 7명 정도 (시민당으로) 갈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경우, 비례대표 투표용지에서 시민당의 순번은 민생당과 미래한국당, 정의당에 이어 네 번째 칸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직선거법 150조에 따르면, 지역구 의원 5명 이상을 가진 정당이거나 직전 대선과 총선(비례대표 선거) 등에서 3% 이상을 득표한 정당에 전국적으로 통일기호를 우선해 부여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미래한국당은 직전 대선·총선엔 존재하지 않았지만 전체 의원 10명 중 8명이 지역구 의원이라 통일기호를 우선해 부여 받게 됐고, 지역구 의원이 2명인 정의당은 직전 대선·총선 3% 이상 득표 조항에 의거해 시민당보다 우선한 기호를 받게 된다. 

태그:#더불어시민당,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미래한국당, #의원 꿔주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