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15 총선에 나선 정의당 부산지역 후보들. 왼쪽부터 신수영 금정 후보, 이의용 북강서을 후보, 박재완 동래 후보 , 현정길 남구갑 후보.
 4.15 총선에 나선 정의당 부산지역 후보들. 왼쪽부터 신수영 금정 후보, 이의용 북강서을 후보, 박재완 동래 후보 , 현정길 남구갑 후보.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련사진보기

 
4·15 총선이 26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부산지역 진보정당 예비후보들은 거대 정당 간 선거구도에 가려있다. 그러나 학교비정규직, 지하철노동자, 교육과 환경, 사회운동가 등 다양한 분야의 후보들이 '정치 혁신'을 외치며 묵묵히 표밭을 누비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부산서 출마한 진보정당 후보는 정의당 부산시당 4명, 민중당 부산시당 3명 등 모두 7명이다. 공교롭게도 지난 20대 총선 출마 규모와 같다. 당시 2016 총선공동투쟁본부가 공개한 진보진영의 후보도 선거구 6곳, 7명이었다.

이번에는 부산 남구갑, 북강서을, 금정, 동래, 사하을 5곳에 출마했다. 이들은 국회의원이 누리는 권한을 대폭 축소하고, 진보적 정책을 도입하는 데 힘을 집중하고 있다.

거대 양당 구도 속에 진보적 공약·구호

현역 김정훈 미래통합당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부산 남구갑에는 두 명의 진보 후보가 출마했다. 정의당에서는 현정길 부산시당 위원장이 총선 후보로 나섰다. 현정길 위원장은 전 부산참여연대 정책위원장, 전 민주노총 부산본부 사무처장을 거쳤고, 전 부산시 교육청 사무관으로 교육 분야에서도 전문가다. 주요 정책으로는 '국회의원 세비 30% 삭감', '부산형 그린뉴딜', '대학균형발전법 제정' 등을 내세우고 있다.

민중당은 선거구 획정에 따라 김은진 전 세월호대책위 범국민서명운동본부장이 남구을에서 남구갑으로 선거구를 변경해 출마했다. 그는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공동상황실장을 역임하는 등 탄핵 국면에서 역할을 맡았다. 주요한 정책으로는 '8부두 실험실 철거 및 관련자 처벌', '국회의원 특권 폐지법 발의' 등을 약속했다.

김원성 통합당 최고위원의 공천 취소와 김도읍 의원의 재등판이 결정된 북강서을에도 정의당, 민중당 후보가 각각 총선 주자로 등록했다. 정의당은 이의용 전 부산지하철노조 위원장이 출마해 '노회찬 정신' 등을 외치고 있다. 그는 임기 이후에는 부산공공성연대 집행위원장으로 서로 담장을 넘어 공공의제를 확장하는 데 주력해왔다. 이번에는 정의당 북강서지역위원장을 맡아 총선에 뛰어들었다. 그는 '교육과 노동이 권리인 나라'를 강조하고 있다.

만 40세로 진보 후보 가운데 가장 젊은 이대진 '국민의 국회 건설운동' 부산북구 본부장은 민중당 주자로 등록했다. '친일찬양금지법 제정 한일위안부합의 폐기', '사법농단 판사 탄핵' 등 선명한 정책이 눈에 띈다. '적폐정당 해체' 등 보수 야당을 겨냥한 활동에도 주력한다.

조경태 통합당 현역 의원이 버티고 있는 사하을은 민중당 후보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인 김진주 학비노조 부산지부장이 출마했다. 학교에서 급식조리원으로 일한 그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모든 노동자에게 노조할 권리' 등을 외치고 있다. 또한 국민소환제와 국민발안제 등을 도입해 국민의 직접 정치를 실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4.15 총선에 나선 민중당 부산지역 후보들.  왼쪽부터 김은진 남구갑, 이대진 북강서을, 김진주 사하을 후보.
 4.15 총선에 나선 민중당 부산지역 후보들. 왼쪽부터 김은진 남구갑, 이대진 북강서을, 김진주 사하을 후보.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진보 후보들 정당 지지와 연계해 선거운동
민주노총 공식 후보는 2명


김세연 통합당 의원이 불출마한 금정구는 신수영 정의당 기후미세먼지 특위 부위원장이 총선 주자로 나왔다. 신 위원장은 지역의 풀뿌리, 시민사회 단체 등으로 구성된 금정구민주단체협의회 공동대표도 역임하고 있다.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 '기후변화 탄소배출 제로' 등 보건의료, 환경 분야 정책이 강점이다.

이진복 통합당 의원의 불출마 지역인 동래구에선 박재완 정의당 당대회 대의원이 '노동자 서민의 벗'을 내걸고 주민을 만나고 있다. 사무금융노조 등 27년간의 노동운동 경험을 강조하는 박 대의원은 '임대료 상한제 시행', '기업이익에 따른 채용의무화', '노동법원 설립' 등의 공약으로 제시했다.

부산 진보 후보들 가운데 민주노총은 2명을 공식 후보로 선정하고 지지와 투표 독려에 들어간다. 민주노총 중앙집행위는 앞서 19일 부산을 포함해 전국 109명의 후보를 인준했다. 민주노총 조합원이거나 진보정당 후보가 대상이며, 여러 정당이 출마한 경우 단일화를 거치지 않으면 후보에서 제외했다. 부산의 민주노총 후보는 금정구의 정의당 신수영 후보, 사하을의 김진주 후보가 그 대상이다.

정한철 민주노총 부산본부 정치위원장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노동자 후보에게 투표하는 방침이 정해졌고, 앞으로 계급투표를 독려하는 방향으로 지원 활동을 펼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제와 연계해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진보정당인 녹색당, 노동당, 정의당, 민중당, 사회변혁당 등에 대한 정당 투표도 함께 호소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정의당, #민중당, #진보정당, #부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