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외교부
 외교부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규모 발생한 이탈리아에 체류하고 있는 한국인을 데려오기 위해 전세기 2대를 직접 투입하기로 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20일 이탈리아 체류 한국인의 귀국 방안과 관련, "이탈리아 한인회가 항공사와 직접 임시항공편을 조율했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정부가 주선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당초 이탈리아 한인회 중심으로 항공사와 직접 교섭해 자력으로 귀국하는 계획을 추진했지만, 임시항공편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가 직접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이 당국자는 "밀라노 421명, 로마 150명의 귀국 수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면서 "2대를 투입해야 할 것 같고, 세부 사항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전세기 투입 시점과 관련해서는 "아직 계약하지 않았고 스케줄이 따로 나온 건 아니라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직접 임시항공편을 투입하는 것은 이번이 4번째다. 앞서 중국 우한에 거주하던 한국인과 일본 크루즈선에 탑승한 한국인 승객의 귀국을 위해 각각 전세기와 대통령 전용기가 투입됐고, 19일 이란에서 교민 등 80명이 전세기 편으로 귀국한 바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19일(현지시각)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보다 5322명 증가한 4만1035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누적 사망자는 3405명으로, 전날보다 427명 늘었다. 누적 사망자 숫자는 이미 코로나19 최초 발병국인 중국을 넘어섰다.

태그:#코로나19, #이탈리아, #교민 철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