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동아투위 결성 45주년인 17일 오전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기자회견 동아투위 결성 45주년인 17일 오전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국민의 이름으로 동아일보를 해고한다."

57개 언론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조선동아거짓과 배신의 청산 시민행동(조선동아청산시민행동)은 17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사 앞에서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동아투위) 결성 45주년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45년 전 초유의 언론인 대량 해직 사태에 대해 동아일보의 진정한 사과를 촉구했다.

기자회견장에서는 동아일보 최악보도 10선 전시와 시민이 생각하는 동아일보 해고 사유를 적은 포스트잇 퍼포먼스도 선보였다.

특히 '국민의 이름으로 동아일보를 해고한다'라고 쓴 대형 팻말이 눈길을 끌었고, 동아일보 해고사유로 ▲일제의 앞잡이로 민족을 배신한 죄 ▲민족분열을 획책하고 이를 공고히 한 죄 ▲군사독재권력의 충견으로 민중을 괴롭힌 죄 ▲민중을 저버리고 권력자, 기득권, 지배자의 편에 서 왔던 자 ▲국민이 위임한 언론권력을 남용하고 탄압한 죄 ▲자사의 참언론인을 부당하게 해고하고 지금까지도 사과도 하지 않고 복직시키지 않은 죄 등을 적시했다.
  
기자회견장에는 '동아일보 100년, 최악보도 10선'이 선보였다.
▲ 동아100년 최악보도 기자회견장에는 "동아일보 100년, 최악보도 10선"이 선보였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동아투위 창립 45주년 <자유언론실천은 지금도 절실하다>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권의 존립에 위협을 느꼈음이 분명한 박정희는 동아일보사 사주 김상만(당시 부사장)에게 압력을 가하거나 회유함으로써 1975년 3월 10일부터 자유언론실천운동의 주역들을 차례로 해직하거나 징계하도록 했다"며 "기자, 피디, 아나운서, 기술인 등이 농성과 단식으로 항거하자 동아일보 사주와 권력은 3월 17일 새벽 흉기를 든 정체불명의 '괴한' 200여 명을 농성 현장에 난입시켜 사원들을 폭력으로 몰아냈다"고 말했다.

이어 "동아일보사에서 밀려난 사원들이 그날 오후 신문회관(현 프레스센터)에서 집회를 갖고 결성한 단체가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동아투위)였다"며 "갑자기 실업자가 된 150여 명으로 출발한 동아투위는 지금까지 45년 동안 동아일보 사주와 집권세력을 향해 복직과 명예회복을 강력히 요구했으나 그 어떤 정부도 응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자유언론 실천'은 진정한 언론인의 영원한 사명이자 과제"라며 "동아투위는 창립 45주년을 맞아 현직 언론인들에게 언론자유라는 막연한 단어에 기대기보다는 '자유언론 실천'이라는 적극적 이념에 충실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지난 15일 별세한 고 권근술(전 한겨레신문 사장) 동아투위 위원의 추모사를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이 대신했다. 추모사를 낭독하는 동안 그 옆에 고 권근술 동아투위 위원의 손자인 권아무개씨가 고인의 영정사진을 들었다.

지난 45년 전부터 동아투위 위원들과 함께한 이해동 목사, 함세웅 신부와 김종철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동아투위) 위원장, 성한표 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조선투위) 위원장, 정연우 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오정훈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등이 동아일보 규탄 발언을 했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과 조강래 동아투위 위원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참석자들은 '진짜언론인 대량학살 동아일보 사죄하라', '왜곡편파 반민주 언론, 동아일보 규탄한다', '동아 100년 성찰하고, 언론개혁 완수하자', '100년 적폐 동아일보 거짓과 배신을 청산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청산! 동아일보> 타블로이드판 신문도 선보였다.
   
한편 이날 조선동아청산시민행동 관계자는 동아일보 창립 100년인 오는 4월 1일 오전에도 동아일보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2시 민주노총도 조선동아 규탄 기자회견을 연다.
    
기자회견장에는 독재권력의 앞잡이가 돼 동아투위 언론인들을 탄압한 사례를 모아 전시했다.
▲ 동아투위 기자회견장에는 독재권력의 앞잡이가 돼 동아투위 언론인들을 탄압한 사례를 모아 전시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동아투위 창립 45주년 기자회견 전문이다.

자유언론 실천은 지금도 절실하다

동아투위 창립 45주년을 맞이하여

지금부터 45년 반쯤 전인 1974년 10월 24일 오전 10시 반쯤 서울 광화문의 동아일보사 3층 편집국에서 한국 언론의 앞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그날은 유엔 데이(한국은 미가입국이었지만 공휴일로 정했음)였다. 동아일보, 신동아, 여성동아 등의 기자들, 동아방송 피디와 아나운서 등 1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한국기자협회 동아일보 분회(대표 장윤환) 주최로 '자유언론실천선언' 발표대회가 시작되었다. 편집국 한복판의 기둥에는 '자유언론실천선언/동아일보사 기자 일동'이라고 한자로 쓰인 대형 세로 족자가 걸려 있었다. 참가자들이 잔뜩 긴장한 가운데 분회 보도자유부장 장성원이 개회 선언을 한 뒤 총무부장 홍종민이 '자유언론실천선언'을 읽기 시작했다.

"우리는 오늘날 우리 사회가 처한 미증유의 난국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이 언론의 자유로운 활동에 있음을 선언한다. 민주사회를 유지하고 자유국가를 발전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사회 기능인 자유언론은 어떠한 구실로도 억압될 수 없으며 누구도 간섭할 수 없는 것임을 선언한다. 본질적으로 자유언론은 바로 우리 언론 종사자들 자신의 실천 과제일 뿐 당국에서 허용받거나 국민 대중이 찾아다 쥐여주는 것이 아니다."

선언문에는 3개 요구사항이 명시되어 있다.

1. 신문 방송 잡지에 대한 어떠한 외부 간섭도 우리의 일치된 단결로 강력히 배제한다. 1. 기관원의 출입을 엄격히 거부한다. 1. 언론인의 불법 연행을 일절 거부한다. 만약 어떠한 명목으로라도 불법 연행이 자행될 경우 그가 귀사 할 때까지 퇴근하지 않기로 한다.

동아일보사 언론인들의 선언은 당시 철권통치를 일삼던 독재자 박정희에 대한 정면 도전이나 마찬가지였다. 1961년 5월 16일 군사 쿠데타를 일으켜 장면 총리의 민선 정부를 뒤엎고 정권을 탈취한 박정희는 계엄 같은 극단적 수단을 통해 언론을 억압하고 통제하는가 하면 '엿과 당근'을 던져 영향력이 큰 신문과 방송을 '어용화'했다. 

박정희가 1972년 10월 17일, 봉건시대 일본식 용어인 '유신'이라는 구실로 '종신집권' 음모를 구체화하기 시작한 이래 한국사회의 모든 신문과 방송은 독재자를 향해 단 한 마디 비판도 하지 못하는 채 물에 물 탄 듯한 기사와 논평만 쏟아내고 있었다. 그렇게 살벌한 시기에 동아일보사의 젊은 언론인들이 자유언론실천선언을 발표했으니 박정희가 살기(殺氣)를 품지 않을 리 없었을 것이다. 박 정권은 중앙정보부와 보안사(현 기무사의 전신)를 비롯한 기관원들을 동원해 동아일보, 동아방송, 신동아, 여성동아에 대해 은밀하게 광고탄압을 가하기 시작했다.

1974년 말부터 동아일보사 매체들의 지면과 전파에서 광고가 완전히 사라지게 되자 민주화운동 세력, 진보적 지식인들은 물론이고 이름 없는 '민중'이 격려광고라는 이름으로 그 빈자리를 채우기 시작했다. 그것은 세계 언론사상 전례가 없는 거대한 반독재 저항 운동이었다.

정권의 존립에 위협을 느꼈음이 분명한 박정희는 동아일보사 사주 김상만(당시 부사장)에게 압력을 가하거나 회유함으로써 1975년 3월 10일부터 자유언론실천운동의 주역들을 차례로 해직하거나 징계하도록 했다. 기자, 피디, 아나운서, 기술인 등이 농성과 단식으로 항거하자 동아일보 사주와 권력은 3월 17일 새벽 흉기를 든 정체불명의 괴한 200여 명을 농성 현장에 난입시켜 사원들을 폭력으로 몰아냈다. 그렇게 동아일보사에서 밀려난 사원들이 그날 오후 신문회관(현 프레스센터)에서 집회를 갖고 결성한 단체가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약칭 동아투위)였다.

갑자기 실업자가 된 150여 명으로 출발한 동아투위는 지금까지 45년 동안 동아일보 사주와 집권세력을 향해 복직과 명예회복을 강력히 요구했으나 그 어떤 정부도 응답하지 않았다. 반세기 가까이 되는 기나긴 세월에 사법부에 복직과 명예회복을 위한 소송을 제기했지만 '시효가 지났다', '사법부가 판단할 일이 아니다'라는 등 무책임한 소리만 들었을 뿐이다. 2016년 가을의 촛불혁명에 힘입어 집권한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직간접으로 동아투위의 명예회복과 단 하루만의 복직을 위한 방안을 찾아달라고 호소했지만 이렇다 할 연락을 받지 못했다.

1975년 3월 출범 당시 130여 명이던 동아투위 위원은 그동안 50여 명이 작고하거나 은거하게 되어 현재는 80여 명이 명부에 올라 있고, 중요한 행사나 재판이 있을 때는 3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평균 나이가 80세를 넘나드는 분들이니 당연한 일이다. 그런 중에도 최고령(95세)이신 윤활식(동아방송 제작부 차장 출신) 선생은 요즈음도 월례회나 다른 모임에도 빠지지 않으시면서 후배들과 함께 소주잔을 기울이신다.

동아투위 위원 다수는 오늘날 언론이 자유와 권리를 마음껏 누리고 있지만 나라의 민주화와 겨레의 통일을 위해 진지한 자세로 보도와 논평을 하는 매체가 아주 적다는 사실을 안타깝게 여기고 있다. '자유언론 실천'은 진정한 언론인의 영원한 사명이자 과제이다. 동아투위는 창립 45주년을 맞아 현직 언론인들에게 간곡히 호소한다. "언론자유라는 막연한 단어에 기대기보다는 '자유언론 실천'이라는 적극적 이념에 충실했으면 좋겠다"라고.

2020년 3월 17일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태그:#동아투위 45주년, #국민의 이름으로 동아일보 해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