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원 두산중공업의 휴업 방침을 두고 지역 정치권도 관심이 높다. 그런데 보수정당과 진보정당들이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다.

미래통합당 박완수 의원(창원의창)은 문재인정부에 대고 "탈원전정책 폐기하고, 두산중공업 살려내라"고 했고, 정의당 여영국 의원(창원성산)은 "지금 두산재벌은 그들의 잘못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기 위해 노동자들을 사지로 몰고 있다"고 했다.

두산중공업은 명예퇴직 신청을 받은데 이어 지난 10일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에 '휴업 협의'를 요청했다. 두산중공업지회는 협의 거부 입장이다.

박완수 "문재인정부 탈원전정책 영향"
  
미래통합당 박완수 국회의원.
 미래통합당 박완수 국회의원.
ⓒ 박완수캠프

관련사진보기

 
박완수 의원은 12일 성명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정책 등의 영향으로 휴업 위기로 내몰리고 있는 두산중공업과 창원산업 전반의 어려움에 대해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박 의원은 "창원의 두산중공업은 한 때 국가 공기업으로서 오늘날까지 대한민국 산업의 근간을 구축해왔다"라면서 "수십 년간에 걸친 수많은 근로자와 창원시민 등의 노력들이 문재인 정부의 무리한 탈원전 정책으로 한순간에 무너질 위기에 처해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최근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무리한 탈원전, 탈석탄 정책으로 수주물량이 10조원 넘게 줄었고 5년간 당기순손실액이 1조원을 넘어서 금융비용조차 감당이 안되는 지경에 이르렀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멀쩡하게 운영되어왔던 두산중공업의 경영난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무리한 탈원전과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따라 큰 피해를 입은 창원 시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고 잘못된 관련 정책들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무리 좋은 자동차도 교차로에서 방향을 바꿀 때에는 속도를 줄이고 주변을 살펴야만 사고를 막을 수 있다"라면서 "그런 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정책은 명백한 난폭운전"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이 위기를 극복하는 첫 번째 과제는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 이번 총선에서 과반을 확보하는 것"이라면서 "미래통합당이 강하고 정의로운 중도보수정당으로 거듭나서 창원의 위기, 대한민국의 위기를 앞장서 극복 하겠다"라고 말했다.

여영국 "두산재벌의 잘못 책임을 노동자한테 전가"
  
여영국 의원.
 여영국 의원.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여영국 의원은 두산중공업의 경영진 책임을 물었다. 여 의원은 "두산재벌의 '사람이 미래다'라는 경영구호는 사라진지 오래다"며 "지금 두산재벌은 그들의 잘못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기 위해 노동자들을 사지로 몰고 있다"고 했다.

여 의원은 "그동안 두산중공업은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과거 의존적 경영으로 일관했다"며 "지난 10년 동안 1조 2500억원의 적자를 내면서도 6000억원이 넘는 배당금 잔치를 했고, 그 중 1/3은 지주사인 (주)두산에 배당되었다"고 했다.

여 의원은 "최근 두산건설에 1조원 대의 자금을 지원해 두산중공업의 부실을 더 키우는 비상식적인 의사결정을 하기도 했다"고 했다.

정부에 대해, 여 의원은 "현재의 상황은 두산 재벌뿐 아니라 정부에게도 그 원인도 있다"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도 두산중공업을 부실하게 한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는 그 동안 이 문제에 대해서 뒷짐만 진 채 아무런 개입을 하지 않았다"며 "최소한 고용 상황에 큰 영향을 미칠 중요한 정책의 결정과정에서는 고용정책기본법상의 고용영향평가를 해야 한다는 법 규정 조차도 지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여영국 의원은 "두산 재벌은 노동자 대량해고를 중단하고 두산재벌가의 자산 출연을 통해 잘못된 경영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창원의 노동자들과 정의당은 정부와 두산재벌이 책임을 다할 때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했다.

태그:#두산중공업, #박완수 의원, #여영국 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