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 기사 한눈에

  • new

    (시민들이) 2주 정도는 참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월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간담회에 앞서 김성헌 서울시연합회장 등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월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간담회에 앞서 김성헌 서울시연합회장 등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19' 방역 조치의 일환으로 2주간의 '잠시 멈춤(사회적 거리두기)'을 공식 제안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재택 근무나 유연근무제, 집단 행사나 모임 제한 등을 일정기간 시행하자는 전략으로, 기모란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이 지난달 19일 프레스센터 심포지엄에서 처음 공론화했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번 주를 코로나19의 전국 확산 여부를 결정하는 중대국면으로 보고 있다. 3월 초에 확산을 제어하지 못할 경우 더욱 심각한 통제 불능의 위기상황에 직면한다는 얘기다.

박 시장은 2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잠복기가 2주를 감안할 때 이론적으로는 개개인이 완벽한 자가격리를 하면 감염은 상당히 차단하거나 속도를 늦출 수 있다"며 중앙정부 및 경기·인천 지방정부 수장들에게 '잠시 멈춤'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잠시 멈춤'의 실천 수칙은 ▲ 외출을 자제하고 모임을 연기하는 등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자제 ▲ 전화, 인터넷,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소통하며 지인과 몸은 멀리 마음은 가까이 ▲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로 개인 위생수칙 지키는 것이다. 간단하면서도 일정기간 행동 교류를 억제해야 하기 때문에 시민들의 동참이 꼭 필요하다.

박 시장은 "만약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않는다면 3월에는 3차 파도가 몰려와서 코로나19 확산이 정말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며 "(시민들이) 2주 정도는 참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교통통제, 문화체육 시설 등의 전면폐쇄, 온라인 중심 업무 추진, 출퇴근 시차제, 학교 수업 온라인 전환 등 '잠시 멈춤'의 구체적인 대책들은 일정 부분 실효성이 있음이 사례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며 "당장 멈췄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 등을 통해서라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시는 ▲ 5000억 원 규모의 긴급자금 추가 확대와 소상공인 융자 지원 ▲ 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긴급 복지지원체계 강화 ▲ 서울형 긴급복지와 입원·자가격리자에 대한 생활비 지원 ▲ 독거어르신 2만9600명 건강 확인과 긴급 돌봄 실시 ▲ 급식비 추가 지원 및 서울시 재택근무직원 범위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태그:#박원순, #코로나19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