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가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 2020.3.1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가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 2020.3.1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대체: 2일 오전 11시 50분]

코로나19 확진환자가 4000명을 넘어서면서 정부의 대응 방침도 바뀌었다. 그간 방역당국은 코로나19는 신종 감염병이라는 불확실성 때문에 증상의 경중과 관계없이 모든 환자를 입원 치료해왔다. 하지만 중증 및 위중 환자 중심으로 입원 치료를 집중해 사망자를 최소화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응지침을 7번째로 개정해 2일부터 시행한다. 

우선 코로나19 확진환자는 1일 오후 4시부터 2일 0시까지 총 476명이 증가했다. 전일 오전 9시에 대비하면 하루도 안돼 686명이 증가한 셈이다. 이로써 국내 확진환자는 총 4212명으로 늘었다. 대구·경북에서만 총 3705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전체 환자의 87.9%에 달한다. 전체 사망자는 4명 추가돼 총 22명으로 늘었다.

현재 격리중인 환자는 4159명이며 31명은 격리해제돼 퇴원했다. 지금까지 검사를 받은 사람은 10만5379명이고, 이중 7만1580명이 음성 판정을 받았다. 3만3799명은 검사 중이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1일 오후 4시부터 3월 2일 0시까지 확진자 476명이 추가로 나와 총 확진자 수는 4212명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새롭게 확진된 476명 중 377명이 대구 지역에서 나왔다. 이 지역에서만도 3000명이 넘어서 총 3081명이다. 

다음으로는 경북이 68명 늘어 총 624명이다. 충남도 10명이나 늘어나 총 7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부산은 5명이 늘어 88명, 서울과 강원은 각각 4명씩 늘어나 총 91명과 19명이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증가세가 계속되고 있는 것은 신천지교회와 관련이 있다. 특히 지역적으로 볼 때 전체 확진환자의 87.9%를 점하고 있는 대구 지역 3705명 중 대부분이 신천지대구교회 관련이다. 여기서 그치는 게 아니다. 

29일까지 확인된 바에 따르면 대구 지역 외 신천지교회 신도 중 유증상자만도 8563명에 달한다. 이 교회의 교육생 중 유증상자는 383명이다. 이들이 코로나19 양성판정으로 확진되면서 증가세가 멈추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구 지역은 입원 병상을 구하지 못하고 있다. 타 지역으로 환자를 이송하는 것으로도 급속히 증가하는 확진자들의 병상을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대구·경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늘며 병상이 부족한 가운데 28일 오후 경북 경산시 하양읍 국군대구병원에서 장병들이 코로나19 확진자 수용을 위한 병실과 병상을 준비하고 있다.
 대구·경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늘며 병상이 부족한 가운데 28일 오후 경북 경산시 하양읍 국군대구병원에서 장병들이 코로나19 확진자 수용을 위한 병실과 병상을 준비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에 따라 지난 1일 오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역 확산 대응 치료체계 재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의 전국 확산 가능성은 여전히 상존한다고 평가하며, 앞으로 1~2주가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면서 "특히 코로나19가 감염 초기부터 전염력이 높고 전파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더 분명해지면서 현 대응체계의 한계, 특히 치료체계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문제도 드러나고 있어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능후 제1차장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현재 입원 중심의 코로나19 치료체계를 중증도에 맞는 치료체계로 변환시키는 지침 개정을 결정하였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이러한 결정을 지지하고 범정부적 역량을 동원해 치료체계를 원활하게 재구축하는 데 총력을 다해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도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그간 양상을 알 수 없는 신종 감염병의 특성을 고려하여, 첫 환자가 발생한 1월부터 현재까지 모든 확진환자를 경중에 상관없이 의료기관에 입원하여 격리 치료토록 했다"면서 "정부와 지자체의 강력한 조치와 대구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코로나19 감염이 빠른 속도로 전국에 확산되는 현상은 나타나고 있지는 않으나, 현재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를 중심으로 짧은 기간에 2000여 명의 확진자가 확인되면서 지역방역체계와 의료체계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에 따라 정 본부장은 "현재의 방역대응체계를 전반적인 피해 최소화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인식하에 코로나바이러스감염병-19 대응지침을 7번째로 개정하여 3월 2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의 피해 최소화 대책 방안을 밝혔다.   
환자의 중증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의학적인 입원치료의 필요와 방역적인 격리조치를 판단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입원치료가 필요한 환자는 적절한 전담병원에 입원치료 하고, 경증환자는 전파 차단을 목적으로 생활치료센터에서 생활하면서 의학적인 모니터링과 치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진단검사 결과 2회 음성 등 전염력이 없어지는 그런 기준으로 격리 해제하는 현재의 원칙은 유지하되, 의료기관에 입원격리 치료 중에 임상 증상이 호전된 경우는 퇴원하여 생활치료센터에서 전염력이 없어질 때까지 경과 관찰 후 격리를 해제하는 방향으로 퇴원 및 격리해제 기준도 변경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격리가 해제됐지만 입원치료가 필요한 그런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자체 단위의 신속한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 개별사례 조사는 1차적으로 지자체가 선제적으로 시행하고, 의료기관이나 집단시설들의 유행 발생의 경우에는 현재와 같이 방역대책본부 즉각대응팀이 신속히 지원하여 추가적인 확산 차단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중앙방역대책본부

관련사진보기

  
ⓒ 중앙방역대책본부

관련사진보기

 
ⓒ 중앙방역대책본부

관련사진보기


태그:#코로나19, #확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