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두산중공업이 18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공지한 '명예퇴직 시행 안내'.
 두산중공업이 18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공지한 "명예퇴직 시행 안내".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 창원에 본사를 두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대규모 인력 감축에 나선다. 노동조합이 명예퇴직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혀 갈등이 예상된다.
 
회사는 18일 오후 사내 게시판을 통해 '명예퇴직 시행 안내'를 공지했다.
 
명예퇴직 대상은 만 45세(1975년생) 이상 사무직과 기술직 등 모든 직원이다. 명예퇴직 신청 기간은 2월 20일부터 3월 4일까지다.
 
회사는 해당자에게 법정 퇴직금 외에 근속 연수에 따라 최대 24개월치 월급과 위로금 5000만 원(20년차 이상)을 준다.
 
회사는 공지문을 통해 "명예퇴직 희망자는 이후 내부 심의와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고 했다.
 
회사는 20일 명예퇴직 신청과 관련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
 
두산중공업은 명예퇴직 대상자 2600명 가운데 신청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원자력을 생산해온 두산중공업은 최근 몇 년 사이 세계 발전시장의 침체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회사에서 강제한다면 저지 투쟁할 것"
 
노동조합은 명예퇴직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성배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두산중공업지회장은 "명예퇴직 신청을 공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일련의 과정을 보면 계열사에 대한 무리한 퍼주기가 있었고, 경영의 무능함으로 인해 부실로 경영위기다"며 "그런 경영의 잘못을 노동자와 조합원들에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라 본다"고 했다.
 
이 지회장은 "명예퇴직을 인정할 수도 없고, 만약 회사에서 강제한다면 저지 투쟁할 것이다. 더구나 조합원에 대한 퇴직 강제는 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두산중공업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발전용 가스터빈 독자개발에 성공했다"며 "그 부분에 대한 준비를 위해서라도 인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정부 지원이 있음에도 인력을 정리해야 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태그:#두산중공업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