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한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는 10일 오후 서울 혜화동 서울대의대 기초연구동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대국민성명서'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홍윤철 대한예방의학회 기획위원장, 감신 대한예방의학이사장,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 기모란 한국역학회 편집위원장.
▲ 대한예방의학회, 한국역학회 대국민성명서 발표 대한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는 10일 오후 서울 혜화동 서울대의대 기초연구동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대국민성명서"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홍윤철 대한예방의학회 기획위원장, 감신 대한예방의학이사장,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 기모란 한국역학회 편집위원장.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과학적이지 않다.", "공중보건학적 조치로 적절하지 않다."

공중보건 전문가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섣부른 학교 휴교·휴업에 우려의 입장을 취했다. 우리나라 공중보건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학회인 대한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는 10일 오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학회는 기자회견에 앞서 발표한 성명서에서도 "확진자가 다녀간 지역 인근의 학교와 상점이 문을 닫는 것은 공중보건 측면에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라고 지적했다(관련 기사 : "확진환자 다녀간 시설 장기간 폐쇄, 아무런 효과 없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모란 대한예방의학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위원장(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 교수)은 일정한 경우에만 휴교·휴업이 효과가 있고 신종 코로나로 인한 휴교·휴업은 효과가 없다고 강조했다.

"독감처럼 공기감염으로 전파되는 감염이어서 감염원 찾아서 격리할 수 없거나 굉장히 빨리 전파되는 경우, 주로 아이들 많이 걸리는 질병의 경우 휴교는 효과가 있다. 그것도 유행 초기에 일시적으로 모든 학교가 한꺼번에 휴교를 해야 효과가 있다. 지금처럼 한두 학교만 휴교하고 학생들이 학원에 간다면, (신종 코로나가 아닌) 독감이 유행하는 상황에서도 휴교는 효과가 없다."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한림의대 사회의학교실 교수)도 같은 의견을 냈다. 그는 "신종 코로나 확진 사례를 보면 아동·청소년은 드물고 사망사례는 보고된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대부분 중장년층이고 기저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을 중심으로 증상이 심하고 사망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확진자가 다녀간 일부 지역에서 학교 휴업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과학적이라기보다는 학부모 심리 방역, 다시 말해 심리적인 것 때문이다.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서 하는 것인데 그런 휴교는 지역사회 더 큰 불안을 2차적으로 만들고 경제에 어려움 만들어낼 수 있다. 필요하면 조치해야 하는데, 필요하지 않고 단지 심리적인 공포에 의해서 문을 닫는 조치는 공중보건학적인 조치로서 적절하지 못하다."

확진자 다녀간 곳도 하루 방역하면 바이러스 없다
  
서울목운초가 지난 4일부터 휴업에 들어갔다. 사진은 정문 모습.
 서울목운초가 지난 4일부터 휴업에 들어갔다. 사진은 정문 모습.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학교뿐만 아니라 확진자가 다녀간 시설을 이틀 이상 폐쇄하는 것도 과잉 대응이라고 밝혔다. 김동현 회장의 말이다.

"확진자의 기침·콧물에서 나오는 바이러스가 해당 공간에 남아 전파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밀접하게 접촉하는 분들을 통해서 전파된다. 밀접 접촉자는 격리될 것이다. 바이러스는 (몸) 밖으로 나오는 순간 5초 이내 바닥에 (가라)앉게 된다. 방역 당국에서 (확진자나 밀접 접촉자의) 동선을 따라 방역하면 바이러스가 남아 있을 가능성은 제로다. 방역하는 하루 동안 그 공간 출입 규제는 필요하겠지만, 그걸 넘어서 며칠 (폐쇄)하는 것에는 과학적인 이유가 없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기모란 위원장은 "2, 3차 감염은 가족이거나 아주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을 통한 것이었다, 어쩌다 (확진자 옆에) 한번 앉아서 (신종 코로나에) 걸린 사람은 한 명도 없다"라고 덧붙였다.

중국인 입국 금지도 신중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입장이었다. 기모란 위원장의 말이다.

"중국은 우한 지역을 폐쇄하고, 우리나라도 (우한을 경유한 사람의) 입국을 금지했다. (중국에서 온 사람은) 위치추적해서 관리하고 있다. 평소와 비교해 (한중 양국을 오가는 사람은) 굉장히 많이 줄었다. 이런 상황에서 움직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 때문에 움직이는 것이다. 이것까지 다 막는 것은 현재 상황에서 봤을 때 과학적이지 않다."

이날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불필요한 과잉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차분하고 이성적인 시민들의 협력과 실천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